최종편집 2024-03-29 17:09 (금)
이재용 구속 영장 기각, 촛불 1000개 불러냈다
이재용 구속 영장 기각, 촛불 1000개 불러냈다
  • 조수진 기자
  • 승인 2017.01.21 20:2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박근혜 즉각퇴진 제14차 제주도민 촛불집회' 열려…1000여 명 참여
가면만들기, 탈핵 서명 운동 등 다양한 부대행사 진행
21일 열린 제14차 제주도민 촛불집회에 1000여 명의 시민이 모였다. ⓒ미디어제주

이재용 구속 영장이 기각되자, 그동안 주춤했던 촛불이 다시 뜨겁게 타올랐다.

영하에 가까운 추운 날씨에도 촛불 1000개(주최측 추산)가 제주를 밝혔다. 21일 ‘박근혜 즉각퇴진 제14차 제주도민 촛불집회’가 제주시청 종합민원실 앞 도로에서 열렸다.

'내 삶도 바꾸고 세상도 바꾸는 촛불'

이날 행사는 서예작가 이대길씨가 노란 현수막 위로 붓글씨를 쓰는 퍼포먼스로 행사를 시작했다.

이대길 작가는 "법 위에 삼성있지만 삼성 위에 촛불이 있다"며 "이제 본격적으로 싸움을 시작한다는 각오로 투쟁을 계속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행사 첫 순서로 이대길 서예작가의 붓글씨 퍼포먼스가 있었다. ⓒ미디어제주
서예작가 이대길 작품 현수막 '내 삶도 바꾸고 세상도 바꾸는 촛불'이 무대 앞에 걸렸다. ⓒ미디어제주

이어진 자유발언 시간에서 제주민예총 강정효 이사장은 "박근혜 정부가 문화예술계에 잘한 일이 하나 있다"며 "나 같이 블랙리스트에 들지 못한 문화예술인들이 더욱 열심히 해야겠다하는 다짐을 갖게 했다"고 꼬집었다.

이어 "박근혜 대통령은 예술 창작의 자유, 표현의 자유가 있는 나라에서 문화예술인들을 빨갱이로 부르며 적군으로 간주했다"며 "블랙리스트 자체 만으로도 대통령은 탄핵돼야 한다"고 말했다.

여성농민회장 문영선, 김정임 회장은 무대에 나란히 올라 "매월 셋째 주 토요일마다 희망버스를 타고 대정에서 여기로 온다"며 백남기 농민 특검법 제정을 주장했다.

박근혜 정권 퇴진을 외치는 모녀. ⓒ미디어제주

임형묵 감독은 "청와대에 보일러 빼드려야겠어요"라 쓰인 피켓을 들고 "청와대가 따뜻하니 박근혜 대통령이 나가지 않는 것 같다"며 퇴진을 촉구했다.

그는 "현재 환경 문제에 관심을 갖는 대선 후보가 없다"며 "후쿠시마 원전 사고를 통해 알 수 있듯 원전 사고가 나면 우리가 쌓아온 모든 것들이 한 순간에 사라질 수 있다"고 경고했다.

이어 "제주만 해도 지난해 해녀문화가 유네스코 유산에 지정됐다고 자축하고 있지만 당장 바다가 똥물이 된다면 다 무슨 소용인가"라 한탄하며 "환경에 깊은 고민이 없는 사람에게 정권을 넘겨줘선 안 된다"고 주장했다.

고민성 군(제주일고 2학년)은 "김기춘과 조윤선이 구속될 수 있었던 이유는 현 시국을 향한 국민의 관심이 있었기 때문"이라며 "촛불을 든 사람들은 저마다 마음 속에 자신의 광장을 갖고 있다고 생각한다"고 촛불 민심을 응원했다.

소금인형 공연을 끝으로 1부 행사가 끝나자 1000여 명의 시민들은 대학로 시가 행진을 나섰다.

이날 부대행사로 가면만들기, 516도로 개명 서명 운동, 탈핵 서명 운동 등이 제주시청 인근에서 진행됐다.

1부 행사 후 시민들은 대학로 시가 행진을 나섰다. ⓒ미디어제주
가면 쓴 시민. ⓒ미디어제주
이날 부대행사로 가면만들기 부스가 마련됐다. ⓒ미디어제주
이날 부대행사로 탈핵 서명 운동 부스가 마련됐다. ⓒ미디어제주
이날 부대행사로 516도로 개명 서명 운동이 진행됐다. ⓒ미디어제주
이날 부대행사로 대형 촛불 형상 포토존이 마련됐다. ⓒ미디어제주
21일 열린 제14차 제주도민 촛불집회에 1000여 명의 시민이 모였다. ⓒ미디어제주
21일 열린 제14차 제주도민 촛불집회에 1000여 명의 시민이 모였다. ⓒ미디어제주

<조수진 기자 / 저작권자 ⓒ 미디어제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딥페이크등(영상‧음향‧이미지)을 이용한 선거운동 및 후보자 등에 대한 허위사실공표‧비방은 공직선거법에 위반되므로 유의하시기 바랍니다.(삭제 또는 고발될 수 있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