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2024-04-25 17:37 (목)
"황용해 보훈청장 사과 안하면 중앙부처에 진정서 제출"
"황용해 보훈청장 사과 안하면 중앙부처에 진정서 제출"
  • 조수진 기자
  • 승인 2016.12.14 14: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조설대경모식추진위원회, 황 청장 사과 촉구 기자회견 열어
오라동주민 및 조설대경모식추진위가 기자회견을 열고 황용해 보훈청장의 사과를 촉구했다. ⓒ미디어제주

조설대경모식추진위원회(이하 추진위)는 14일 도민의 방에서 황용해 제주특별자치도보훈청장의 사과를 촉구하는 기자회견을 열었다.

황용해 청장은 지난달 말 조설대 경모식 참석을 요청하기 위해 방문한 지역 주민들에게 “그 자리에 참석하면 조설대를 인정하는 것이 되기 때문에 불참할 것”이라며 “조설대 12명은 애국지사가 아니”라고 발언한 바 있다.

추진위는 기자회견을 통해 “지난 2일 황 청장으로부터 ‘‘애국지사’라는 용어를 임의사용하면 법적 처벌을 받을 수도 있다’는 공문서를 받은 후, 다음날 광복회제주지부직원으로부터 ‘소란 피운 점 빨리 사과하라’는 전화를 받았다”고 밝혔다.

이어 “지난 6일 도의회에선 우리를 ‘범죄인’으로 비유하기도 했다”며 “황 청장은 조설대와 주민의 명예가 회복될 수 있을만큼 진정어린 사과와 ‘조설대의 위상’에 대한 견해를 분명히 밝혀야 할 것”이라고 촉구했다.

양전형 오라동자연문화보전 회장은 “황 청장에게 만족스러운 사과를 받지 못하면 오라 주민과 도민 서명을 받아 중앙관련부처에 진정서를 올릴 계획”이라고 밝혔다.

한편 기자회견에 함께 참석한 이선화 의원(새누리당,삼도1·2·오라)은 "제주보훈청은 도민 세금 60 억 원으로 운영되고 있는 道 직속기관"이라며 "보훈청은 도민과 국가행정 및 보훈업무를 이어주는 역할을 해야 마땅하다"고 말했다.

<조수진 기자 / 저작권자 ⓒ 미디어제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딥페이크등(영상‧음향‧이미지)을 이용한 선거운동 및 후보자 등에 대한 허위사실공표‧비방은 공직선거법에 위반되므로 유의하시기 바랍니다.(삭제 또는 고발될 수 있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