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재를 놓고 사기를 치더니 이젠 제주성지가 목표인가”
“문화재를 놓고 사기를 치더니 이젠 제주성지가 목표인가”
  • 김형훈 기자
  • 승인 2016.09.30 09:45
  • 댓글 1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미디어 窓] 제주성지 국가사적 추진 성곽포럼의 이면은 뭔가

기자가 사는 곳은 제주시 화북동이다. 요즘 한창 건축 열기 현장으로 뜨거운 삼화지구는 아니다. 바닷가 한적한 곳으로, 흔히 말하는 원주민 동네이다. 원주민들만 몰려 살다보니 다른 지역과 달리 건축 열기가 느껴지지 않는다. 그냥 조용한 동네이다.

조용한 동네이기에 개발이 아닌, 예전 그대로 풍경을 그나마 볼 수 있는 게 다행이면 다행이다. 하지만 바닷가를 거닐다보면 늘 눈에 걸리는 게 있다. 복원해 둔 환해장성이다. 화북동 동마을 쪽에 있는 환해장성이다. 예전 모습과는 100% 다르다. 그걸 문화재로 해뒀다는 게 우스울 정도이다. 어릴 때 본 모습이 아니어서 더 화가 난다. 문화재가 아닌 걸 문화재로 만들어 둔 사람은 누구일까. 답을 해주겠다. 바로 행정이다. 공무원들의 작품이라는 말씀이다.

환해장성이 있는 곳은 제주올레 코스이기도 하다. 관광객들은 오고가면서 환해장성을 만나게 된다. 그들은 그러겠지. “아~ 제주도 환해장성은 엄청 튼튼하고 멋지구나”라고. 그러나 100% 가짜를 관광객들은 보고 다니고 있다는 사실을 알아야 한다. 뒤집어 말하면 제주도가 관광객을 향해 사기를 치고 있다.

문화재는 거짓이어서는 안된다. 사실이 가장 중요한 게 문화재다. 그런데 화북동 동마을 환해장성과 같은 사기행각을 제주특별자치도가 벌이려는 게 아닌지 걱정된다. 내일(10월 1일) 열리는 ‘제주성지 국가 사적 추진을 위한 성곽포럼’을 두고 하는 말이다.

내일 성곽포럼은 제주성지의 중요성을 일깨우는 의미에서 진행된다. 그건 좋다. 역사적 유적이기에 그 가치를 알아두는 걸 뭐라고 하는 건 아니다. 문제는 국가사적으로 추진을 하려면 ‘거짓’이 없어야 한다.

현재 제주성지는 오현단 남쪽으로 일부 복원이 돼 있고, 제주기상청 일대에 일부가 남아 있다.

오현단에서 바라본 복원된 제주성. 예전 모습이 아닌 엉터리 복원이다. ©미디어제주

문제는 복원된 제주성지가 가짜라는 점이다. 기자가 아는 이는 제주성지 복원이 잘못됐다고 한다. 그는 "어릴 때는 벽을 타고 기어오르기도 했다. 그런데 복원된 성은 그게 아니다. 옆에서 봤을 때 울퉁붕퉁 했는데 지금은 그렇지 않다"고 말한다. 지인의 얘기처럼 제대로 복원이 되지 않은 곳을 국가사적으로 추진한다는 건 말이 되지 않는다. 그 복원은 누가 했느냐. 화북동 동마을 환해장성처럼 공무원들이 해낸 작품이다. 이것 역시 사기다.

제주성지가 제대로 복원된 것도 아닌데, 갑자기 성곽포럼을 여는 이유는 뭘까. 제주시 원도심 도시재생 때문에 그런 모양이다. 원도심 도시재생 계획에는 성굽길을 복원하기 위한 사업들이 들어 있다. 이렇듯 제주도가 성곽포럼에서 얻어내고자 하는 건, 제주성지를 국가사적으로 만들면 도시재생을 추진하기가 쉬워서라는 답을 얻을 수 있다.

그런데 너무 애석하다. 제주도가 성곽포럼을 아예 사단법인 한국성곽학회에 맡겨버렸다는 점이다. 성곽을 다룰 자신이 없어서인지, 아니면 성곽을 복원하려는 걸 들키지 않으려는 꼼수는 아닐까.

그래서인지 이번 포럼은 한국성곽학회가 주도를 해버린 양상이다. 포럼은 6개 주제를 놓고 발표와 토론이 이어진다. 주제별로 발표자 1명과 토론자 1명이니까 12명이 포럼을 통해 서로 얘기를 나누게 된다. 이 가운데 토론자 3명이 한국성곽협회 이사이고, 발표자 2명도 한국성곽협회 이사이다.

이쯤에서 묻고 싶다. 제주도 성곽을 쌓는 방식이 육지랑 같은가. 답은 다르다이다. 그런데 그걸 인지하지 못한 상태에서 문화재 복원이 추진되면서 모든 게 엉망이 됐다는 사실을 공무원들은 아는지 모르겠다. 화북동 동마을 환해장성이 그렇고, 오현단 남쪽의 제주성이 그렇다. 이번엔 공무원들이 어떤 엉터리 작품을 만들 꿍꿍이를 하는지 너무 궁금하다.

<김형훈 기자 / 저작권자 ⓒ 미디어제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1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이런 판이있나 2016-09-30 10:12:57
도대체 누구를 위해, 무엇을 위해 행정이 잇는지가 이해가 어려워지네.
주먹구구식 복원하지말고 고증을 거치면서 재료는 달라도 모양과 구성은 정확해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