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2024-03-29 17:52 (금)
제주 제2공항 현대건설 ‘눈독’ … “민간공항으로 추진(?)”
제주 제2공항 현대건설 ‘눈독’ … “민간공항으로 추진(?)”
  • 홍석준 기자
  • 승인 2016.09.27 17:4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현희 의원, 27일 국회 국토교통위 국감에서 현대건설측 보고서 내용 공개
 

기재부 예비타당성 조사가 진행되고 있는 제주 제2공항에 대해 대기업이 눈독을 들이고 있다는 주장이 국정감사에서 제기돼 논란이 일고 있다.

27일 한국공항공사를 대상으로 한 국회 국토교통위원회의 국정감사에서 전현희 의원은 자신이 입수한 현대건설측의 ‘제주 제2공항 민자 추진 검토’ 보고서 내용을 토대로 질의에 나섰다.

보고서에 따르면 현대건설은 특수목적법인(SPC)를 만들어 건설사와 금융기관, 한국공항공사, 제주특별자치도 등으로부터 출자를 받아 공항을 운영하다는 구상인 것으로 파악됐다.

현대건설이 SPC를 통해 제주 제2공항 운영을 맡게 된다면 국내 첫 민간공항으로 운영되는 사례가 된다.

이와 함께 현대건설측은 운영 수익을 높이기 위한 방안으로 항공 노선을 태국, 베트남, 말레이시아 등으로 확대하고 복합 쇼핑몰 유치와 공항 인근 리조트 사업 등도 계획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특히 공항 인근 리조트 사업에 대해서는 신규 리조트를 개발하거나 기존 해비치리조트와 연계하는 방안을 검토중인 것으로 확인되기도 했다.

다만 이같은 움직임은 아직 사전 협의 중인 단계로, 공식적으로 사업 제안서를 제출하지는 않은 것으로 파악되고 있다.

이에 전현희 의원은 이날 국감에서 “제주 제2공항을 민간에 넘기게 되면 알짜 공항은 대기업이 운영하면서 적자가 나는 공항은 공항 이용료를 올리거나 세금으로 메워야 하는 상황이 발생할 우려가 있다”고 지적했다.

더구나 공항 운영경비의 경우 85% 가량이 인건비와 시설투자비 등 고정 비용이어서 경비 절감 요인이 많지 않기 때문에 민간 공항으로 운영될 경우 인력 축소와 함께 안전관리에 대한 투자를 소홀히 할 가능성이 있다는 지적도 나오고 있다.

제2공항에 민간자본을 끌어들이는 방안에 대해서는 원희룡 지사도 직접 언급한 바 있다.

지난 2014년 9월 원 지사는 도청 기자실에서 출입 기자들과 간담회를 가진 자리에서 “민간자본 유치는 정북 압박용이기도 하지만 실제 방안이기도 하다”는 얘기를 꺼냈다.

다만 그는 인천공항 민영화 논란에 대한 부분을 공항 운영권을 민간 자본에 넘기는 데 대해서는 반대 입장을 분명히 밝혔다.

그는 “공항은 국가기간시설이기 때문에 운영권 문제가 나올 수 있다”면서 “민자가 유치되더라도 부대시설에 한할 것이며 공항 자체를 민간에 줄 수는 없다”고 선을 그었다.

이날 국감에서도 전 의원이 “특정 대기업 주도로 공항 민영화가 추진되는 것 아니냐”고 문제를 제기했지만 손명수 국토부 공항항행정책관은 “제주나 김해공항의 경우는 수익이 나는 공항이어서 일부 기업이 투자를 검토하고 있다는 보고를 받았다”면서도 “(민자가 아닌) 정부 재정으로 가는 게 맞다고 생각한다”고 답변했다.

<홍석준 기자 / 저작권자 ⓒ 미디어제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딥페이크등(영상‧음향‧이미지)을 이용한 선거운동 및 후보자 등에 대한 허위사실공표‧비방은 공직선거법에 위반되므로 유의하시기 바랍니다.(삭제 또는 고발될 수 있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