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2024-03-29 17:52 (금)
한라산 백록담 시추 진행…연대 및 퇴적층 확인
한라산 백록담 시추 진행…연대 및 퇴적층 확인
  • 이다영 기자
  • 승인 2016.09.06 17:3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라산천연보호구역 기초학술조사 2단계, 지형 연구 위해 백록담 시추 실시
6일 한라산천연보호구역 기초학술조사의 일환으로 한라산 지질학적 분석 위해 백록담 시추가 이뤄졌다.

한라산천연보호구역 기초학술조사의 일환으로 백록담 지질학적 시료분석 자료를 얻기 위해 6일 시추작업이 진행됐다.

이번 시추작업은 한라산천연보호구역에 대한 지형 및 지질, 동식물, 기후 등 주요 영향인자에 대한 체계적 기초자료를 확보하기 위해 계획된 것으로 지난 2일부터 오는 10일까지 9일간 한국지질지원연구원이 수행을 맡아 실시된다.

작업을 통해 백록담 내에 직경 8㎝ 깊이 20m의 구멍 6개를 뚫어 백록담 퇴적층 및 미화석, 지화학, 연대 등 다양한 지질 자료를 측정할 수 있게 됐다.

6일 예비시추 준비를 마치고 오는 7일부터 8일까지 이틀간 본격 시추작업을 실시한다.

한편 한라산천연보호구역 기초학술조사는 2016년부터 2019년까지 문화재청의 지원으로 4년에 걸쳐 시행되며 첫 번째 한라산천연보호구역 서부지역에 대한 항공라이더측량 실시가 이뤄졌다.

기초학술조사는 올해부터 총 사업비 총 3억 8000만원을 들여 진행 중이며, 특히 한라산 백록담 시추 작업은 지금까지 구체적으로 밝혀지지 않은 한라산의 화산분출시기를 새롭게 밝힐 수 있는 연구가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제주특별자치도 한라산 백록담 전경

<이다영 기자 / 저작권자 ⓒ 미디어제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딥페이크등(영상‧음향‧이미지)을 이용한 선거운동 및 후보자 등에 대한 허위사실공표‧비방은 공직선거법에 위반되므로 유의하시기 바랍니다.(삭제 또는 고발될 수 있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