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종이넘침 운운 말고 클린하우스나 제대로 관리하라”
“종이넘침 운운 말고 클린하우스나 제대로 관리하라”
  • 김형훈 기자
  • 승인 2016.09.06 16:50
  • 댓글 5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미디어 窓] 종이박스 무상 제공 중단 결정을 내린 행정을 보며

‘탁상행정’ 지적에도 불구, 제주특별자치도가 내건 카드는 역시 대형마트 종이박스 무상 제공 중단이었다. <미디어제주>가 몇차례 문제를 지적했으나, 제주도는 오늘(6일) 오전 보도자료를 통해 추석연휴가 끝나는 19일부터 대형마트의 종이박스 무상 제공을 중단한다고 밝혔다.

행정은 대형마트의 종이박스 무상 제공을 중단한 게 뭐가 문제냐고 할게다. 맞는 말이다. 그다지 문제되는 것은 아니다. 솔직히 말하면 대형마트에서 제공하는 종이박스를 쓰지 않으면 그만 아닌가.

문제는 행정의 발상이다. 종이박스를 제공하지 못하도록 하는 이유는 ‘넘침 현상’ 때문이라고 했다. 종이박스 때문에 클린하우스가 ‘클린’하지 못하다는 이유에서였다.

그런데 기자는 솔직히 이해를 하지 못하겠다. 기자가 밤중에 둘러본 곳은 종이넘침 현상이 없기 때문이다. 공무원과 기자가 사는 동네가 달라서인가. 아니면 기자가 사는 곳은 제주시임에도 촌동네(?)여서 종이 넘침 현상을 보지 못한 것일까.

행정은 종이넘침 때문에 대형마트의 종이박스 무상제공을 중단하기로 했으나 종이류보다는 다른 통의 넘침 현상이 더 심하다. ©미디어제주
밤중에 시내를 둘러보면 종이넘침 현상이 없는 곳이 많다. ©미디어제주
종이류 통이 텅텅 빈 곳도 있다. ©미디어제주

종이박스로 인해 클린하우스가 넘치는 곳이 있다고 치자. 그렇게 만든 건 시민들이 맞다. 종이박스를 접지 않고 그냥 내치기 때문이다. 그걸 고치자고 하면 되지, 행정은 얼마나 귀찮았으면 종이박스 무상제공 중지라는 카드를 내세웠을까.

기자가 아무리 떠들어봤자 행정은 눈도 꿈쩍하지 않는다. 이런 경우를 많이 봐와서 그렇다. 어차피 19일부터는 종이박스 제공은 없다. 공무원이 봐왔던 종이넘침 문제는 다소 해소될 수도 있겠다. 하지만 현장에서 만난 어떤 어르신은 “이것마저 어시먼 어떵허코”라며 종이박스가 사라질 것을 걱정하기도 한다.

이왕 말이 나온 김에 분리수거 얘기를 해보자. 분리수거를 열심히 하는 입장에서 클린하우스는 그야말로 멍텅구리다. 종이류는 괜찮은데 나머지는 분류하기가 민망해진다. 고철, 유리, 캔, 플라스틱, 비닐류 등을 한꺼번에 담는 통을 볼 때면 화가 치민다. 집에서 분류를 잘 해오면 뭐하나. 고철과 유리가 섞이고, 비닐과 플라스틱이 섞인다. 분류를 하나마나가 된다. ‘종이넘침’을 잡겠다는 탁상행정이나 하지 말고, 이런 문제나 잘 고쳐주길 바란다.

<김형훈 기자 / 저작권자 ⓒ 미디어제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5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한라산 2016-09-08 12:20:43
클린하우스를 없애버리고.... 요일별 집앞에 내놓으면 어떨까요!!!
클린하우스 분리수거해서 버리는 깡통, 유리 소음, 새벽 수거 차량 소음 정말 장난아닙니다.~

시민 2016-09-07 09:53:02
기자님 기사에 적극 공감합니다.
시민이 우선이 아닌 행정편의 발상이고 의견수렴과정도 없고 일방정책의 표본
우리 동네도 박스는 넘치지 않아요. 동네마다 관리하는 어르신들이 있어서요.
종이박스가 문제라면 택배박스가 엄청 많은데 제주도 택배금지 시행이 확실한 방법인데... 이런건 모르셨나?
안되는것은 홍보와 교육으로 장기적으로 정착시키는게 행정이 할 의무인데..

쓰레기매립장 걱정하는 시민 2016-09-06 22:55:59
대형매장 박스사용 금지정책이 대단한 것처럼 홍보하는 게 대단한가요
일자리 창출 하는 부서에서는 어떤 대책을 내놓ㅂㄴ고 있나요
워ㄴ 지사님은 어는 손을 들어줄지 궁금하네요
기자님 지적넘 고맙스니다

정신차려야 2016-09-06 17:53:17
파이팅입니다 ~~~도청 공무원은 머할까요?
기자님 처럼 현장조사 안하고 ㅠㅠ

와우 굿~~ 2016-09-06 17:20:58
기자님의 지적이 아주 맞아요~~넘침은 일부 지역의 의식부족에서 나타나는 현상이므로 CCTV 설치해서 활용하면 시정될 수 있는 사항이다.
탁상행정하지 마시고 좀 더 도민이 편리한 삶의 환경조성에 힘써주길 기대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