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2024-03-29 21:37 (금)
해군본부 ' 일방추진', 혼선 가중
해군본부 ' 일방추진', 혼선 가중
  • 한애리 기자
  • 승인 2006.12.06 10:2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해군본부 위미.화순 기초조사 착수...이달말 용역조사 완료

해군본부가 제주도의 최종 방침이 결정되지 않는 상황에서 일방적으로 제주해군기지 건설을 추진하고 있어 비난이 일고 있다.

해군본부가 5일 국회 예결특위에 제출한 '제주해군기지 사업 추진현황'에 따르면 해군은 지난 10월 해군기지 후보지로 거론됐던 위미와 화순 지역에 대한 기초조사에 착수했다.

또한 해군은 이달말까지 전문용역업체의 기초조사 용역에 의한 객관적 자료와 도민 유치 여부 결정을 고려해 후보지를 선정할 예정인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해군은 후보지 확정은 도민의견 수렴이 끝난 이후 결정할 것이라고 밝히고는 있지만 기초조사를 위한 용역업체를 선정했으며 각종 보상비 증가에 따른 전체적인 예산 증액을 대비해 내년도 관련 소요예산 140여억원을 책정해 놓은 상태다.

그러나 제주도는 지난 1일에서야 제주도가 제주해군기지영향조사연구팀이 제출한 '제주 해군기지관련 영향분석 결과보고서'를 바탕으로 국가적 관점에서의 국방부 공식 답변을 요청하는 등 최종 방침 결정을 위한 행보에 나섰다.

이런 해군본부와 제주도의 '엇갈린 행보'로 제주도민들만 혼선을 빚고 있다.

특히 '제주해군기지'를 둘러싼 논란은 전국으로 확산될 조짐이다.

5일 서울 희망포럼에서는 참여환경연대 평화군축센터, 평화와 통일을 여는 사람들, 평화네트워크, 제주참여환경연대 등 4개 단체 주최로 '평화의 섬 제주, 해군기지 건설 타당한가'라는 주제의 토론회가 열렸다.

이날 토론회에서는 제주도민들에게 정보를 공개하지 않고 경제적 의미를 과장해 도민여론을 호도하고, 해군기지가 건설됐을 경우 지역주민들이 유해물질에 의한 피해 등을 우려하는 목소리가 잇따랐다.

앞으로 해군본부가 제주도와의 협의없이 비공식적으로 해군기지를 지속 추진할 경우 제주도민의 공감을 얻어내기는 힘들 것으로 전망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딥페이크등(영상‧음향‧이미지)을 이용한 선거운동 및 후보자 등에 대한 허위사실공표‧비방은 공직선거법에 위반되므로 유의하시기 바랍니다.(삭제 또는 고발될 수 있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