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2024-03-29 00:04 (금)
"체포영장 철회, 강경탄압 중단 촉구"
"체포영장 철회, 강경탄압 중단 촉구"
  • 원성심 기자
  • 승인 2006.11.30 14:3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제주 언노협, 30일 FTA반대시위 영장발부 관련 성명

지난 22일 한미 FTA저지 시위와 관련해 경찰이 체포영장을 발부한 것과 관련해 제주언노협이 영장발부를 철회하고 강경탄압을 중단하라고 촉구했다.

제주지역언론노동자협의회(이하 언노협)는 30일 성명을 내고 "지난 22일 열린 한미 FTA저지 시위에서 부상자나 기물파손 등 어떠한 불상사도 발생하지 않았는데도 중앙정부의 지침만으로 체포영장을 발부하는 등 강경탄압에만 열을 올리고 있다"고 비난했다.

언노협은 "제주경찰은 긴급체포에 나선 2명에게 3차례 출석을 거부, 체포영장을 발부했다고 주장하나 당사자들은 정식 '출석요구서'를 한차례도 받지 못했다"며 "지난 25일과 26일 두 차례의 휴대전화 문자메시지만을 보내 출석 요구를 알렸을 뿐 관련 혐의에 대해서는 어떤한 설명도 없었다"고 밝혔다.

언노협은 "당사자들은 27일 오전 유선과 문서로 출석조사 연기를 요청했음에도 불구, 긴급체포영장을 발부받아 체포에 나서는 등 군사독재 시절 정권의 위기 때마다 경찰 공권력에 의존해 국민의 요구와 민주주의를 짓밟던 행태를 그대로 답습하고 있다"고 꼬집었다.

그러면서 "한미 FTA가 체결될 경우 감귤산업에 미치는 피해가 2조원에 달하는 등 1차 산업 종사자들의 반발이 매우 큰 현실에서 거리로 나설 수 밖에 없는 도민들의 절박함을 헤아려야 한다"며 "한미FTA 반대 집회 불허 등 국민의 입과 손, 발을 묶으려 하고 있다"고 말했다.

언노협은 "김태환 제주도지사는 더 이상 역사의 죄인이 되지 않기 위해서라도 박종환 제주지방경찰청장을 만나 사법처리 중단을 촉구해야 한다"며 "경찰은 더 이상 탄압을 중지하고 헌법에 보장된 집회.결사의 자유를 보장해야 한다"고 피력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딥페이크등(영상‧음향‧이미지)을 이용한 선거운동 및 후보자 등에 대한 허위사실공표‧비방은 공직선거법에 위반되므로 유의하시기 바랍니다.(삭제 또는 고발될 수 있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