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2024-04-25 17:37 (목)
“땡처리 쇼핑아웃렛 당장 철회하라”
“땡처리 쇼핑아웃렛 당장 철회하라”
  • 현도영 기자
  • 승인 2005.04.18 12:3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도의회 도민의 방서 쇼핑아웃렛상인비상대책위 결성 기자회견

제주국제자유도시 선도프로젝트 과제 중 하나인 쇼핑아웃렛 사업 추진이 더욱더 어려워질 전망이다.

제주시 중앙로 상가, 칠성로 상가 등 주요 상가 중소상인들이 결성한 ‘쇼핑아웃렛철회쟁취범상인비상대책위원회’(이하 비상대책위)가 18일 오전 11시 도청 도민의 방에서 비상대책위 결성 기자회견을 가졌다.

비상대책위는 기자회견을 통해 “쇼핑아웃렛 개발이 도내 중소상인들의 목줄을 죄고 지역경제를 파탄으로 몰고 온다”며 “쇼핑아웃렛 사업이 완전 철회되는 날까지 싸워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또한 “오래전부터 쇼핑아웃렛 개발이 지역상권을 보호하고 육성할 대책을 마련해 성숙된 시기에 이 사업을 추진할 것을 제의했다”며 “상생할 수 있는 방안을 제시한 적 있다”고 밝혔다.

비상대책위가 제시한 방안은 △국제자유도시에 걸맞게 제주도 전체를 면세 구역화하는 방안 △중심시가지에 명품관이나 명품거리를 조성하는 방안 등이다.

또한 꼭 쇼핑아웃렛을 추진해야 할 경우 △용역보고서에 경제효과과 제일 크다고 제시한 50개 매장 규모의 100% 명품 쇼핑아웃렛 개설 방안 △제주국제자유도시 7대 선도프로젝트 중 쇼핑아웃렛을 제외한 다른 선도 프로젝트를 추진한 후 검토하는 방안 △제주도 인구가 70만명 이상이 됐을 때 검토하는 방안 등을 제시한 바 있다.

특히 비상대책위는 “개발센터는 4월까지 사업자가 없으면 소핑아웃렛 계획 자체를 완전히 폐기한다”고 밝혔으나 “사업자 공모마감 시점인 근래에는 사업자가 안 나타나면 다시 검토한다고 밝혀 이는 상인들을 우롱하는 처사”라고 지적했다.

비상대책위는 “최종용역 결과보고서에 명품 100% 입점 시 도내 중소상인의 피해를 최소화 하고 경제효과가 제일 크다고 분석하면서도 명품브랜드 50%, 유명브랜드 50%로 결론을 내린점도 납득할 수 없다”고 밝혔다.

또한 “정상적인 제품 판매매장이 아닌 상설할인형태의 ‘땡처리 아웃렛몰’로 운영한다는 것은 용역결과에도 없는 것”이라며 “도저히 이를 묵과할 수 없다”고 말했다.

비상대책위는 “만약 주민투표 실시되면 상인의 생존권과 도민의 편리성이 맞물려 쇼핑아웃렛 개발 사업 찬성쪽이 많아진다”며 “이를 위해 상인들이 도민들을 이해 시키기 위해 공청회도 실시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한편 상인비상대책위는 오는 20일에 도청 앞에서 궐기대회를 갖고 천막농성을 계획하고 있어 쇼핑아웃렛 개발 사업은 계속적인 난항이 예상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딥페이크등(영상‧음향‧이미지)을 이용한 선거운동 및 후보자 등에 대한 허위사실공표‧비방은 공직선거법에 위반되므로 유의하시기 바랍니다.(삭제 또는 고발될 수 있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