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2024-04-19 13:02 (금)
더민주, 양치석 후보 재산신고 누락 등 의혹 제기 ‘파상공세“
더민주, 양치석 후보 재산신고 누락 등 의혹 제기 ‘파상공세“
  • 홍석준 기자
  • 승인 2016.04.04 16:5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4일 오후 긴급 기자회견, 공매 취득 토지 등 중앙당에 실사단 요청
더불어민주당 선거대책위원회가 4일 오후 긴급 기자회견을 통해 새누리당 양치석 후보의 재산신고 누락 건과 양 후보 및 배우자 소유의 토지가 ‘도시계획선’에 맞닿아 있는 부분에 대한 의혹을 집중적으로 제기하고 나섰다. ⓒ 미디어제주

더불어민주당 제주도당이 새누리당 양치석 후보의 재산신고 누락 등 사안에 대해 파상공세에 나서고 있다.

양치석 후보의 재산신고 누락 건이 도선관위를 통해 공식 확인된 데 이어 양 후보와 배우자 소유의 토지 5필지가 모두 ‘도시계획선’에 맞닿아 있다는 의혹이 불거진 데 따른 것이다.

더민주 제주도당 선거대책위원회는 4일 오후 4시 긴급 기자회견을 갖고 양치석 후보의 재산신고 누락과 토지 취득 과정에 대한 문제를 집중적으로 제기하고 나섰다.

우선 도당 선대위는 “양 후보가 재산신고 누락 건에 대해 실무자의 단순 실수에 의한 것이라고 해명하고 있지만 자신의 마당에 해당하는 땅을 신고 누락시킨 이유가 석연치 않다”고 지적했다.

특히 도당 선대위는 “애월읍 하귀1리 해당 부지의 경우 다운계약 의혹마저 일고 있다”면서 2011년 12월 6950만원을 주고 산 땅을 양 후보가 2012년 4월 5680만원에 샀다고 하는 데 대해 “요즘같이 땅값이 치솟는 시기에 1200만원이나 싼 값에 땅을 샀다니 놀라운 일이 아닐 수 없다”고 지적했다.

박희수 상임선대위원장은 이에 대해 “다운계약서 작성이 드러나게 될까 봐 숨겼다가 이제 와서 실수였다고 하는 것 아니냐”고 문제를 제기했고 강기탁 선대위원장도 “실무자가 작성해 오면 기본적으로 후보가 검토한다고 보는 게 맞다. 그럼에도 실무자의 단순 실수라고 하는 건 무책임하다”고 성토했다.

이에 도당 선대위는 “양 후보의 재산신고 누락 건은 단순한 해명 차원으로 넘어갈 일이 아니다. 즉시 검찰 고발을 통해 후속 조치가 취해지길 요청한다”는 입장을 밝혔다.

회견에서는 또 양 후보와 배우자 소유의 토지 5필지가 모두 ‘도시계획선’가 맞닿아 있다는 언론 보도 내용에 대한 의혹이 제기되기도 했다.

도당 선대위는 “30년 넘게 공직 생활을 해온 양 후보와 배우자 소유 토지가 ‘도시계획선’과 맞닿아 있다는 것은 도시계획 정보를 활용해 개발 시세차익과 가격 상승을 노린 것이라는 의혹을 져버릴 수 없는 대목”이라며 “양 후보의 도덕성에 심각한 문제가 있음이 명백하다. 양 후보는 해당 토지에 대한 취득 과정을 정확히 밝혀야 한다”고 압박했다.

특히 도당 선대위는 “양 후보와 배우자의 토지 취득 과정, ‘도시계획선’의 계획 수립 시기와 과정 등을 확인하기 위해 중앙당 차원의 실사단 파견을 요청, 실사단의 조사를 거쳐 국세청과 검찰에 추가 고발을 의뢰할 방침”이라고 밝혔다.

박희수 선대위원장은 “토지정보시스템을 확인해보니 시세 차익이 5~6년 사이에 최소 50배 이상”이라면서 “고위 공직자가 공매라는 방법을 통해 이런 식으로 도유지를 매입하는 게 과연 문제가 없는 것인지 언론에서도 적극적으로 조사해달라”고 호소했다.

변호사인 강기탁 선대위원장도 “공직자윤리법상 공직을 이용한 재산 취득을 제한하는 규정이 있다”면서 “설령 일반경쟁입찰을 거쳤다고 해도 일반 도민들은 공매 정보를 알기 어렵다”고 문제를 제기했다.

한편 이날 기자회견에 앞서 진행된 제주시 갑 선거구 후보들의 TV토론회에서도 강창일 후보는 양 후보를 직접 겨냥, “현장을 중시한다더니 땅 사러 다닌 것 아니냐. 공직자가 땅을 보러 다닌 게 현장이냐”고 쏘아붙이기도 했다.

양 후보는 강 후보의 이같은 공세에 “3선 국회의원 하면서 뒷조사만 하고 다녔느냐”고 역공에 나섰지만 강 후보는 곧바로 “오늘 선관위 발표와 언론에 보도된 내용을 보고 얘기하는 거다”라고 양 후보의 반박을 일축했다.

<홍석준 기자 / 저작권자 ⓒ 미디어제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딥페이크등(영상‧음향‧이미지)을 이용한 선거운동 및 후보자 등에 대한 허위사실공표‧비방은 공직선거법에 위반되므로 유의하시기 바랍니다.(삭제 또는 고발될 수 있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