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2024-04-23 18:27 (화)
“국가장학금 C학점 경고제 확대해야”
“국가장학금 C학점 경고제 확대해야”
  • 김형훈 기자
  • 승인 2016.03.14 09:5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우남 의원, 국가장학금 수혜 대상자 확대 제시
  김우남 의원.

더불어민주당 김우남 의원(제주시을)이 14일 국가장학금 수혜 대학생 확대를 제시했다.

정부는 지난 2012년부터 경제적 여건에 관계없이 누구나 고등교육 기회를 가질 수 있도록 대학생에게 학자금을 지원하는 국가장학금과 지방대학이 우수 인재 영입을 지원하기 위한 지방인재장학금 사업을 시행하고 있다.

국가장학금은 80점(B0) 이상 성적 및 취득 기준학점을 충족한 대학생에게 가족소득에 따라 장학금을 지원하는 제도이다. 또한 기초생활수급자 등 저소득층은 C학점 경고제를 도입, 졸업 때까지 1회에 한해 70점(C0) 이상의 성적을 받으면 장학금을 받을 수 있도록 회생기회를 부여하고 있다.

이에 대해 김우남 의원은 “C학점 경고제가 대학생들의 경제상황에 대한 고려가 미흡하고, 지방인재장학금은 지원대상 선발기준이 너무 높아 지방 중·소 대학 및 전문대에 입학한 신입 대학생들에게는 수혜가 어렵다”고 지적했다.

김우남 의원은 “도입 취지와는 다르게 국가장학금 탈락원인 중 성적기준 미달인 경우가 59.2%에 이르지만 일부 저소득층에게만 한정해 회생기회를 부여하는 C학점 경고제가 적용되고 있다”고 지적했다.

이어 김 의원은 “일반 학생들도 부족한 등록금 및 생활비용 등을 충당하기 위해 아르바이트 등으로 학업에 전념하기에 어려운 건 마찬가지”라며 “C학점 경고제를 모든 학생에게 적용되도록 하고 1회로 제한된 횟수도 확대하겠다”고 밝혔다.

<김형훈 기자 / 저작권자 ⓒ 미디어제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딥페이크등(영상‧음향‧이미지)을 이용한 선거운동 및 후보자 등에 대한 허위사실공표‧비방은 공직선거법에 위반되므로 유의하시기 바랍니다.(삭제 또는 고발될 수 있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