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2024-04-25 17:37 (목)
올무 걸린 야생 오소리, 5일만에 자연 품으로
올무 걸린 야생 오소리, 5일만에 자연 품으로
  • 홍석준 기자
  • 승인 2016.03.08 14:3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제주대 야생동물구조센터, 구조‧치료 마치고 8일 방사
제주대 야생동물구조센터에서 치료를 받은 오소리가 8일 제주시 오라동에 있는 열안지 목장에서 방사되고 있다. /사진=제주대 야생동물구조센터

밀렵꾼들이 설치한 올무에 걸린 야생 오소리가 구사일생으로 다시 자연의 품으로 돌아갔다.

제주대학교 제주야생동물구조센터(센터장 윤영민)는 8일 제주시 오라동에 있는 열안지 목장에서 야생 오소리를 방사했다고 밝혔다.

지난 3일 제주시 구좌읍 야산에서 발견된 오소리는 발견 당시 밀렵꾼들이 설치한 올무에 걸린 상태였다.

2살 정도로 어린 이 오소리는 3㎜ 와이어가 마모될 정도로 심한 몸부림 때문에 몸통 둘레에 와이어 자국이 선명했고 심한 탈진 증세로 무기력한 상태였다.

야생동물센터 의료진은 오소리 몸 속까지 파고든 올무를 제거하고 상처 부위 감염을 막기 위한 외상치료와 함께 수분과 영양분을 공급, 5일만에 회복돼 야생으로 돌아가게 됐다.

오소리는 강한 이빨과 날카로운 발톱으로 땅을 쉽게 파헤칠 수 있다. 지렁이, 굼벵이, 뱀 등을 잡아먹고 약초뿌리도 먹이로 삼는 최상위 잡식성 포식자로 알려져 있다.

야생동물센터 관계자는 “최근 도시화와 중산간 난개발로 산림이 파괴되면서 서식환경이 악화돼 야생동물들이 설 자리가 점점 좁아지고 있다”면서 “보신 문화에 집착한 밀렵꾼들의 올무 때문에 제주 고유종인 오소리가 생존 위협에 직면해 있다”고 우려했다.

지난 3일 제주시 구좌읍 한 야산에서 올무에 걸린 채 발견된 오소리의 모습. /사진=제주대 야생동물구조센터

<홍석준 기자 / 저작권자 ⓒ 미디어제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딥페이크등(영상‧음향‧이미지)을 이용한 선거운동 및 후보자 등에 대한 허위사실공표‧비방은 공직선거법에 위반되므로 유의하시기 바랍니다.(삭제 또는 고발될 수 있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