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2024-04-19 17:38 (금)
"제주공항 '대란' 골든타임 놓친 이유 있었다"
"제주공항 '대란' 골든타임 놓친 이유 있었다"
  • 조보영 기자
  • 승인 2016.01.25 16:30
  • 댓글 2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5일 원희룡 도지사 심경고백, 비상상황 지휘감독권 '절실'
25일 오후 도청 기자실을 깜짝 방문한 원희룡 도지사가 기록적 폭설로 인한 제주공항 '대란'에 대해 '제2의 메르스 사태'라고 언급하며 행정적 어려움을 털어놓았다.

제주공항 항공기 이착륙 재개 시각인 3시 무렵, 원희룡 제주도지사가 도청 기자실을 깜짝 방문했다. 다소 초췌한 얼굴로 기자들 앞에 선 원지사는 이번 폭설을 “제2의 메르스 사태”라고 언급했다.

이어 9만 여명의 체류객들이 발생한 70시간의 공항마비 상황을 풀어가는 과정에서 도정 나름의 행정적 어려움을 호소했다.

원희룡 지사는 23일 폭설 첫 날 공항에서 노숙한 천여명의 체류객들에게 물품 지원이 원활하지 못했던 점을 인정하며 “공항 공사와의 의사결정 문제에 어려움이 컸다”고 밝혔다.

당초 미리 준비한 빵과 음료를 공항 체류객에게 지급하려 했으나 ‘공항공사의 협조’를 구하는 과정에서 시간이 지연, 새벽 2시 30분에 지급이 완료되면서 골든타임을 놓쳤다는 것이다.

그러면서 원 지사는 "현재 제주공항의 관리감독 및 책임권한은 공항공사에 있기 때문에 도 차원에서 이번 사태에 대한 직접적인 통제권을 발휘하기 어려웠다"고 토로했다.

이에 따라 재난 재해 등 비상 상황 발생시, 국토부와 공항공사, 항공사로 분리된 시스템을 일원화할 수 있는 '컨트롤타워 구축'이 시급한 문제로 떠올랐다.

원희룡 도지사는 “이번 사태를 겪으면서 ‘낭패’만 아니면 다행이라고 생각했다. 오늘 기상 상황이 호전돼 항공기를 띄울 수 있게 돼 천만다행”이라며 안도의 한숨을 내쉬었다.

<조보영 기자 / 저작권자 ⓒ 미디어제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딥페이크등(영상‧음향‧이미지)을 이용한 선거운동 및 후보자 등에 대한 허위사실공표‧비방은 공직선거법에 위반되므로 유의하시기 바랍니다.(삭제 또는 고발될 수 있음)
댓글 2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제주도민 2016-01-26 11:10:26
내가 공항공사직원이라면 나는이렇게했다 이미기상청에서 폭설및강풍주의보를4일전부터예보를했다 그러면 22일 비행기가결항이되면 공항입구에서 안내문을비치하고 숙소로안내를하고 항공사는 문자메세지로알려서 관광객을안심시켜야했었다 수시로정보제공도하고 유관기관과협조해서 재난대응을했어야했다

이건 먼말? 2016-01-25 17:54:33
5km 가는 택시요금이 10만원 받아 처먹는 택시도 문제지만
일반인들이 무료숙박 제공 등 도움을 자처하고 나섰는데~~
과연 공항공사가 물품지원에 지연시켰는지 의문스럽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