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2024-04-20 02:42 (토)
“제2공항, 수산굴 등 천연 용암동굴 훼손 우려”
“제2공항, 수산굴 등 천연 용암동굴 훼손 우려”
  • 홍석준 기자
  • 승인 2015.12.08 19:1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수산1리 비대위, 용역진이 제시한 ICAO 국제기준 중 환경성‧확장성 문제 제기
공항 예정부지 근처 용암동굴 분포도

제2공항이 들어설 예정지 일대가 천연 용암동굴이 다수 분포할 수 있는 곳이라는 지적이 제기됐다.

서귀포시 성산읍 수산1리 비상대책위(위원장 오찬율)는 8일 ‘천연 용암동굴 훼손 제2강정마을을 만들 것인가?’라는 제목의 보도자료를 통해 공항 타당성 용역진이 공항 입지를 선정하면서 기준으로 삼았다는 ICAO 국제기준 9개 항목 중 환경성과 확장성 2개 항목에 대해 문제점을 지적하고 나섰다.

우선 수산1리 비대위는 이른바 ‘신산 내륙형’이지난 25년간 제2공항에 대한 많은 연구와 토론이 이뤄지는 동안 단 한 번도 거론된 적이 없었다는 데 주목했다.

이에 대해 비대위는 “25년 논쟁의 종지부라고 혹자는 말하지만 단 한 번도 거론된 적이 없는 입지에 대해 그 짧은 시간에 얼마나 연구가 이뤄졌을까 하는 의심이 든다”는 입장을 전했다.

특히 비대위는 공항 예정부지 왼쪽에 분포하고 있는 것으로 확인된 천연기념물 제467호 수산굴의 가치에 주목했다.

비대위는 이 수산굴에 대해 “세계자연유산의 가치가 있는 ‘가’급이며 IUCN(세계자연보전연맹)이 수산굴 등 용암동굴을 세계자연유산으로 추가 신청할 것을 권고한 바 있다”면서 “학술적 가치가 매우 높아 ‘비공개 보존 연구동굴’로 돼있으며, 붕괴 위험이 높기 때문에 IUCN의 기준을 만족시키기 위해서는 철저한 관리가 시급한 동굴”이라고 강조했다.

더구나 비대위는 아직도 수많은 가지굴에 대한 연구가 진행중이라는 점을 들어 “수산굴 발굴 당시 상황을 알고 있는 관계자들의 증언을 종합해보면 지난달 10일 발표한 신산지구 내륙형 공항부지 안에 가지굴이 포함돼 있을 가능성이 매우 높다”고 밝혔다.

풍력발전 사업 중 새롭게 밝혀진 수산굴 가지굴의 발견 위치.

이같은 주장의 근거로 비대위는 지난 2006년 ㈜유니슨이 난산리 일대 문화재보호구역 인근에 대규모 풍력발전단지 조성 사업을 진행하던 중 수산굴의 가지굴이 발견돼 수산굴 훼손 우려가 제기되면서 환경단체들과 주민들의 반대 운동이 이어졌고, 결국 법적 분쟁 끝에 풍력발전사업이 중단된 사실을 들기도 했다.

비대위는 또 “수산굴은 남쪽으로 내려와 공항 예정부지 방향으로 길게 뻗어가는 모양을 하고 있다”면서 “수많은 가지굴이 있을 가능성이 있으며 공사 중, 그리고 제2공항이 완공된 후에도 비행기 이착륙으로 인한 진동 충격으로 세계자연유산적 가치를 가진 동굴을 훼손할 가능성이높다”고 우려 입장을 표명했다.

이 수산굴로 인해 용역진이 밝힌 ICAO의 국제기준 항목 가운데 확장성에 문제가 있어 제2공항의 추가적인 확장은 불가능하다는 것이다.

이와 함께 비대위는 “2003년 문화재청의 ‘제주도 천연동굴 일제조사 보고서’를 보면 공항예정부지는 인근에 ‘가’급 수산굴을 비롯해 학술저가 가치가 있는 굴이 32개이고 서귀포시 지역에서 보존이 필요한 동굴 18개 중 18개 모두가 성산읍에 분포하고 있다는 점을 지적하기도 했다.

실제 이곳에 공항이 들어선다면 수산굴은 물론이고 이처럼 학술적 가치가 있는 대다수의 용암동굴 훼손이 불가피하다는 것이다.

수산굴과 공항예정부지 사이 거리는 약 650m인 것으로 추정되고 있다.

이에 비대위는 “만약 공사중에 가치가 있는 용암동굴이나 수산굴의 가지굴이 발견된다면 제2공항 건설은 당연히 중단되고 공항 부지도 전면 수정돼야 할 것”이라며 “이 경우 공사비 뿐만 아니라 공사 지연 및 부지 재선정으로 인한 기회비용이 만만치 않아 제2공항 건설은 다시 표류할 수밖에 없을 것”이라고 문제를 제기했다.

특히 비대위는 “예정된 곳에 공항이 들어선다면 국내 환경단체의 반대에 부딪쳐 제2의 강정마을과 같은 일이 벌어질 것은 불보듯 뻔하다”며 “이는 ‘자연, 문화, 사람의 가치를 키우는 제주’를 내세우는 원희룡 도정의 기치와도 모순된다”고 밝혔다.

이에 수산1리 비대위는 “만약 제2공항 부지 선정에 이번 용역결과가 반영돼 신산지구 내륙형으로 확정 고시된다면 환경단체 및 제주도 용암동굴 훼손을 반대하는 모든 세력과 연대해 싸워나갈 것”이라는 입장을 내비쳤다.

<홍석준 기자 / 저작권자 ⓒ 미디어제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딥페이크등(영상‧음향‧이미지)을 이용한 선거운동 및 후보자 등에 대한 허위사실공표‧비방은 공직선거법에 위반되므로 유의하시기 바랍니다.(삭제 또는 고발될 수 있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