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2024-04-24 17:54 (수)
컨벤션센터 다목적 복합시설 확충 사업 차질 빚을 듯
컨벤션센터 다목적 복합시설 확충 사업 차질 빚을 듯
  • 홍석준 기자
  • 승인 2015.12.01 17:3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도의회 행자위, 제주국제컨벤션센터 560억 자본금 출자 건 의결보류
탐라대 부지 매입 건 등 16건 공유재산관리 계획은 원안대로 가결
1일 열린 제주도의회 행정자치위원회 회의에서는 모두 17건의 공유재산관리계획 및 변경안에 대한 심의가 이뤄졌다.

제주국제컨벤션센터의 다목적 복합시설 확충을 위한 560억원 출자 건이 소관 상임위인 도의회 문화관광스포츠위에서 심사가 보류된 데 이어 행정자치위에서도 통과되지 못해 시설 확충 사업에 차질이 빚어지게 됐다.

반면 420억원이 투입되는 탐라대 부지 매입 건은 원안대로 통과돼 도가 매입 절차에 나설 수 있게 됨으로써 제주국제대가 정상화 수순을 밟는 데 가장 큰 고비를 넘게 됐다.

제주도의회 행정자치위원회(위원장 고정식)은 1일 모두 17건의 공유재산관리 계획 및 변경안에 대한 심사를 벌인 끝에 ㈜제주국제컨벤션센터에 대한 자본금 출자 건을 제외한 16건을 원안대로 가결 처리했다.

컨벤션센터 자본금 출자 건에 대해서는 의결 보류 결정이 내려졌다.

이날 회의에서 손정미 컨벤션센터 사장은 “도내 대부분 컨벤션 시설이 1000㎡ 미만의 매우 작은 규모”라면서 “대규모 행사를 개최하려면 최소한 1만㎡ 이상의 시설이 필요하다”고 항변했지만 김희현 의원(새정치민주연합)은 “시설을 확충하면 좋겠지만 지금 상태로도 적자가 누적되고 있고 회의 유치 건수도 늘지 않고 있다. 시설만의 문제는 아니”라고 지적했다.

또 탐라대 부지 매입 건에 대해서는 일부 의원들이 “근저당권이 설정돼 있는 재산을 매입할 수 있느냐”는 법적 절차상의 문제를 제기했지만 김홍두 평생교육과장은 “공유재산관리 계획에 대한 동의가 이뤄지면 제주국제대와 협의해 사권 말소와 대위 변제 등을 종합적으로 검토하고 사권 말소가 확인된 후에 매입에 따른 매매계약을 체결하게 될 것”이라고 설명했다.

하지만 11월말 현재 제주국제대의 채무 현황을 보면 금융기관에 104억원에 달하는 근저당 설정이 돼있는 데다 임금 채권 가압류 금액도 9억5900만원에 달하는 것으로 파악되고 있다.

더구나 전체 체불임금 규모가 185억3600만원이나 돼 제주도가 420억원에 탐라대 부지를 매입하더라도 학교가 정상화되기까지 순탄치만은 않을 전망이다.

이날 행자위에서 통과된 공유재산관리계획 및 변경안은 오는 14일 열리는 본회의에서 최종 의결 절차를 남겨두게 됐다.

1일 열린 행정자치위 회의에서 김용구 기획조정실장(맨 오른쪽)을 비롯한 집행부 관계자들이 답변하고 있는 모습.

<홍석준 기자 / 저작권자 ⓒ 미디어제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딥페이크등(영상‧음향‧이미지)을 이용한 선거운동 및 후보자 등에 대한 허위사실공표‧비방은 공직선거법에 위반되므로 유의하시기 바랍니다.(삭제 또는 고발될 수 있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