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2024-04-20 10:04 (토)
“민간의료도 공공의료 영역인 걸 아직도 몰랐나요”
“민간의료도 공공의료 영역인 걸 아직도 몰랐나요”
  • 김형훈 기자
  • 승인 2015.11.27 09:30
  • 댓글 4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홀대 받는 제주 공공의료] <4> 공공의료 곡해하는 道 공무원
법률엔 민간의료도 공공영역으로 포함됐으나 제주도는 ‘모르쇠’
2001년 제정된 '공공보건의료에 관한 법률'(왼쪽)과 2012년 전면 개정된 법률. 제정 때는 공공보건의료를 말그대로 '공공' 영역에 한정했으나, 전면 개정 때는 민간의료기관까지 확대시킨다.

세상엔 이해할 수 없는 일들이 넘쳐난다. 문제는 그게 상식적이 아니라는 것이어서 더 문제가 된다. 어제(26일)만 해도 그렇다. 어떻게 제주특별자치도가 권역외상센터를 두고 보건복지부에 공문을 보내 “국공립 의료기관 강화 차원에서 신중히 검토해달라”고 할 수 있는가.

도저히 상식이 아니다. 더욱이 문제는 제주도가 생각하는 공공의료이다.

그럼 오늘은 공공의료에 대해 알아보자. 사실 어제 이은희 도 보건복지여성국장의 도의회 답변이 제대로 됐다면 이 글을 쓸 이유가 없을텐데, 그렇지 못했다.

이은희 국장은 공공의료가 뭔지 모르는 게 분명하다. 그런 공무원을 국장으로 앉힌 원희룡 도정은 더 문제다.

왜 문제인지 짚어보겠다. 공공의료는 뭔가? 이은희 국장의 어제 발언을 되짚어보자.

이은희 국장은 공문을 보낸 이유에 대해 “제주도가 공공의료 부문이 취약하기 때문에 공공의료 기능이 강화돼야 한다는 취지였다”고 했다. 이은희 국장은 대학병원에 대해서도 얘기했다. 그는 “권역외상센터로 지정된 전국의 14곳 중 10곳이 대학병원이다. 지자체 입장에서 공공의료가 강화돼야 한다는 의견을 낸 것이다”고 말했다.

언뜻 이은희 국장의 말은 그렇듯 해 보인다. 공공의료 병원은 민간의료기관이 아닌 공공의료 기관이 맡아야 하고, 그것도 국립대 병원이 맡아야 한다는 뜻으로 귀결된다. 결국은 제주도의 공공의료는 도 관할의 의료원과 제주대병원이 알아서 할 일이라는 뜻이다. 그런데 이날 이은희 국장이 언급한 10곳의 대학병원 가운데 국공립은 단 4곳이다. 이은희 국장은 그런 것도 모르는 모양이다.

과연 이은희 국장의 말처럼 공공의료는 그런 기관의 몫인가? 아니다. 이은희 국장은 법률도 제대로 모르고 있다.

공공의료의 개념은 무척 넓다. 국가적 재난이 발생하면 민간의료 기관도 불려 다녀야 한다. 메르스 사태 때만 보자. 민간의료기관이 지역 거점이나 집중관리병원으로 지정됐다. 이게 가능한 이유는 우리나라는 민간의료법인이라도 비영리법인이기 때문이다.

법을 뒤져보자. 공공의료와 관련된 법으로 ‘공공보건의료에 관한 법률’이 있다. 지난 2000년 국민들의 기본적인 보건의료 수준을 충족시켜준다는 의미에서 만들어둔 법률이다.

이 법률에도 한계가 있어 지난 2012년 전면 개정된다. 법 제정 때는 공공보건의료를 ‘공공보건의료기관’으로 한정했다가, 2012년 개정 때는 공공보건의료를 ‘국가, 지방자치단체 및 보건의료기관’으로 넓혔다.

보건복지부는 당시 관련 법률을 전부 개정한 이유를 민간의료기관도 공공보건의료를 수행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해서라고 밝히고 있다.

정부가 '공공보건의료에 관한 법률'을 전면 개정하면서 그 이유를 민간의료기관도 공공의료를 수행할 수 있도록 한다는 점을 강조하고 있다.

그런데 제주도는 그걸 아는지 모르는지 공공의료를 ‘국공립 의료기관’으로 못박고 있다. 이은희 국장의 답변이나, 제주도가 26일 내놓은 해명자료는 한심할 정도이다.

해명자료는 공문을 보낸 이유를 설명하면서 “공공의료 기능 강화 차원의 일반적인 도정 정책 방향에 대한 의견을 제출한 것이다”고 했다. 이 말은 제주도의 공공의료 정책은 제주대병원과 의료원 중심으로 흘러간다는 얘기와 뭐가 다른가. 민간의료기관은 제외한다는 말과 다를 게 없다.

다시 한 번 언급하지만 공공의료는 공립과 민간의 차이를 둔 게 아니다. 법률이 공립과 민간의 영역을 뛰어 넘어 공공의료를 말하는 이유는 국민 모두가 편안하게 보건의료를 받을 수 있도록 한다는 의미이다. 이왕이면 이를 계기로 제주도도 그동안 국공립만 공공의료로 알고 있던 수준의 한계를 벗어나서 법률에 나와 있듯 민간의료도 공공의료에 포함된다는 개념을 좀 더 확실히 이해해주길 바란다.

<김형훈 기자 / 저작권자 ⓒ 미디어제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딥페이크등(영상‧음향‧이미지)을 이용한 선거운동 및 후보자 등에 대한 허위사실공표‧비방은 공직선거법에 위반되므로 유의하시기 바랍니다.(삭제 또는 고발될 수 있음)
댓글 4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leemo 2015-11-30 10:59:52
고위직 공무원의 생각하는 수준이 저정도라면 제주도는 국.공립인 제주대학교
병원과 제주의료원,서귀포의료원을 제외한 모든 병원은 문을 닫아야겠네요

아이구 저걸 ㅠㅠ 2015-11-27 15:17:48
지사는 머하고 있죠 ?? 저런 공무원이 도청 고위직에 있다니 문제가 심각하네요~~지사도 알면서 모르는 척 하는 건가요?? 아무런 답이 없네요 ㅠㅠ

한심한 2015-11-27 11:59:36
변명하지말고 자신의 맡은 일을 잘해야 세금내는거 안아낍죠 ㅠㅠ 문책 인사해야죠

정신줄 2015-11-27 10:49:03
정말 정신줄 논 공무원들이 세금만 축내고 있네요ㅠ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