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2024-03-29 00:04 (금)
권역외상센터 탈락에도 제주도는 ‘미적미적’
권역외상센터 탈락에도 제주도는 ‘미적미적’
  • 김형훈 기자
  • 승인 2015.11.23 10:28
  • 댓글 1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홀대 받는 제주 공공의료] <2> 왜 권역외상센터인가
연간 2000만명이 넘게 찾는 제주도. 권역외상센터가 절실한 이유이기도 하다. 사진은 권역외상센터 주요시설 가운데 외상소생실.

앞서 권역외상센터 추가 공모 결과 제주도가 1위를 하고서도 다른 지역에 넘겨줘야 했다는 보도를 했다. 속상한 일이다. 여기엔 제주특별자치도의 역량 부족도 한 몫을 한다고 할 수밖에 없다.

그건 그렇고, 왜 권역외상센터가 중요한지를 살펴볼 필요가 있다.

사회가 분화되고, 사회가 발달할수록 느는 게 있다. 다름 아닌 외상환자들이다. 차량 증가에 따른 교통사고, 산업화로 인한 산업재해는 증가할 수밖에 없다. 때문에 필요한 게 권역외상센터이다.

혹자는 이렇게 말할 수도 있겠다. 기존 응급의료센터에서 가능하지 않느냐고. 답을 한다면 “가능하지 않다”이다. 왜냐하면 응급의료센터는 입원대기 환자와 외상환자가 아닌 다른 환자들이 다수 몰린다. 그러다보면 중증 외상환자들은 응급의료센터에 왔다가 다른 병원으로 옮겨지기도 한다.

흔히 환자들을 다른 병원으로 옮기는 걸 ‘전원(傳院)’이라고 한다. 그런데 전원은 여러 문제를 낳는다. 생명은 촌각을 다투는 일인데, 1분이라는 시간 차이에도 생사가 엇갈릴 수 있다.

때문에 제때 치료를 받지 못하고 죽는 경우가 많다. 이를 ‘예방 가능한 사망률’이라고 하는데, 우리나라는 2010년 기준으로 35.2%에 달한다. 중증 외상환자 10명 가운데 살릴 수 있는 3명이 목숨을 잃는다는 뜻이다. 그렇다면 선진국은? 예방 가능한 사망률은 2.5% 이내이다.

선진국와 우리나라의 예방 가능한 사망률이 왜 이렇게 차이가 날까. 이유는 중증 외상환자를 신속하게 치료하는 시스템의 유무에 있다. 그걸 하자는 게 바로 권역외상센터이다.

정부는 지난 2012년부터 권역외상센터를 추진해왔다. 세종시를 제외한 16개 시·도 가운데 제주도와 경남을 빼고는 권역외상센터를 구축했거나 구축할 예정이다.

제주특별자치도는 올해 추가공모에서 1위를 하고도 탈락했다. 이유는 모르겠으나 보건복지부는 1위 기관을 선정하지 않은 이유에 대해서는 침묵한 채 “적정기관을 선정했다”고만 말하고 있다.

이번 공모가 웃긴 건 애초 1위 기관을 선정하고, 나머지 2개 기관은 내년도 설치기관으로 가선정한다고 했으나 보건복지부는 그 역시 지키지 않았다.

정부가 권역외상센터 추가 공모를 진행하면서 1위 기관과 함께 나머지 기관을 내년 설치기관으로 '가선정'한다고 했으나 이를 지키지 않았다.

1위 기관으로 알려진 건 제주도내 종합병원이다. 보건복지부가 1위기관이 아닌 전북의 다른 기관(원광대병원)을 권역외상센터로 선정을 했다면, 1위를 한 도내 종합병원을 내년도 권역외상센터로 추진을 하도록 가기관으로라도 선정을 해줘야 하는데 그것도 마다했다. 참 이유를 알 수 없다.

보건복지부가 1위를 탈락시킨 것과 아울러 가기관 선정이라는 약속도 깼다면 제주특별자치도 역시 강하게 밀어붙여야 하는데 그렇지 못하다. 제주도 관계자는 보건복지부에 항의를 했다고 하지만 어느 정도 수준으로, 어떻게 항의를 했는지 알 수 없다. 항의로 그쳐서는 안 되고 왜 제주도 기관이 탈락하고, 왜 정부의 약속대로 가기관으로 선정을 하지 않았는지 따져야 한다.

제주도는 60만명이 사는 곳으로 보면 착각이다. 그런 이유로 권역외상센터에 밀렸다면 더욱 문제가 된다. 제주도는 연간 2000만명이 넘게 오가는 곳이다. 이렇게 많은 사람들이 오가는 곳은 드물다. 때문에 제주에 권역외상센터는 반드시 필요하고, 내년으로 그걸 미룰 이유도 없다. 다시 한 번 강조하건데, 당장 이번 보건복지부의 추가공모를 따져들어야 한다.

<김형훈 기자 / 저작권자 ⓒ 미디어제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딥페이크등(영상‧음향‧이미지)을 이용한 선거운동 및 후보자 등에 대한 허위사실공표‧비방은 공직선거법에 위반되므로 유의하시기 바랍니다.(삭제 또는 고발될 수 있음)
댓글 1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도는 머하는 곳? 2015-11-23 11:48:13
도는 누구를 위해서 존재하는지 묻고싶어요 ㅠㅠ
도민에게 강하지말고 정부에 강한 제주도가 돼야 도민이 행복해진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