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2024-03-28 19:15 (목)
[기고] 제주사회 전체 이익 창출은 공적조직 기능 강화로부터
[기고] 제주사회 전체 이익 창출은 공적조직 기능 강화로부터
  • 미디어제주
  • 승인 2015.08.31 14:42
  • 댓글 2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김경호 일성비치콘도 제주본부장
김경호 일성비치콘도 제주본부장.

조직(組織,organization)이란 공동이 추구하는 목표와 이익을 달성하기 위하여 일정한 구조를 가진 사회적 실체를 말한다. 즉 공동목표의 달성의 용이함을 위하여 2인 이상의 의사소통에 연결된 협력체계를 갖춘 정형화된 조직을 의미한다.

관광조직은 관광정책의 결정과 이의 구체적인 시행을 하는 기능적 역할을 하는 조직을 의미한다.

제주도 관광조직은 관광산업의 복합성이란 특성과 관행에 의해 업무 구분이 잘 안돼서 제주관광공사를 비롯, 6대 기관의 각 조직마다 유사 사업의 중복 추진으로 인한 공신력과 정보의 신뢰도 문제들이 발생하고 있다.

여기에 민간사업자 단체(사단법인 제주도관광협회)까지 가세가 돼 예산 낭비와 공익을 이용한 사익 창출이란 비난의 여론이 일고 있어 공적조직과 민간조직의 영역과 기능 정립이 시급한 실정이다.

해외의 관광조직과 그 기능을 보면 싱가포르, 태국, 호주, 말레이시아, 캐나다, 영국, 프랑스, 스페인, 독일, 러시아(한국관광공사 자료) 등의 국가들이 전부 관광공사 체제로 운영하고 있다.

이들 공통적인 주요 기능은 국가가 추구하고자 하는 관광정책의 목표에 따라서 다소 차이는 있으나 정부 관광조직은 관광시장의 조사, 통계, 계획, 관광기업과 여행의 규제, 관광의 촉진 등을 기본으로 하고 있다.

아울러 국내·외 관광객 유치활동, 관광마케팅 전략 수립, 외국 언론인 초청 등의 주요 기능을 수행하고 있는 상태임을 봐도 관광의 공익업무는 관광공사가 해야 한다는 필연적인 답이 나온다.

설립 목적이나 법적으로도 관광공사가 관광마케팅, 관광통계, 관광홍보, 관광안내소 등의 공적업무를 맡아 제주사회 전체의 공익을 책임지는 게 마땅한 것이고, 민간사업자 조직은 그 모임의 목적인 회원의 친목과 사업경영 개선을 통한 이윤추구에 진력해야 한다.

이젠 시대가 변했다. 인터넷의 발달로 그 동안의 오프라인 기능에서 온라인 기능으로 전환되어 개별관광객의 급속적인 증가와 웰빙 바람에 편승, 급부상한 올레길 투어를 시작으로 힐링, 스토리텔링 등의 건강과 체험을 통한 관광형태가 성행하고 있다.

이들 개별관광객들의 정보 수집은 대부분 인터넷을 통하여 숙박, 교통, 음식, 관광지 등의 선택을 하고 있으나 이와 관련된 정보는 기관, 사업자, 민간단체, 블로그가 제각각 다양하게 제공하는 정보 홍수상황으로 정보의 신뢰성을 하락시키는 결과를 초래하는 문제도 야기되고 있다.

무수히 쏟아진 맛 집, 가볼만 한 곳, 머무를 만한 곳 등등의 소개가 어지러울 정도로 많은 상황에 렌터카의 내비게이션(navigation)의 안내 등 제주관광의 길잡이가 되고 있으나 객관성과 정확도는 미지수다.

인터넷 문화 속에 생활하는 일상과 자신의 손바닥 안에서 대부분의 정보를 볼 수 있는 이 시대에 관광정책의 수립과 수행은 어떤 조직에서 그 역할을 하느냐에 따라 받아드리는 인식 정도가 달라진다.

관광통계, 정보, 홍보에 대한 공신력은 그 지역의 관광과 경제발전을 좌우할 수 있기 때문에 관광과 관련된 전반적인 사항은 대외적으로 공신력과 책임성이 확보되어야 고객의 선택 폭이 높아질 수 있는 것이다.

이에 공익 업무는 공적조직에서 집행하는 게 불편부당(不偏不黨)한 것이다. 즉, 어느 한쪽으로도 치우치지 않은 공평한 태도. 늘 그러한 자연의 길(道)의 본질을 말하는 뜻으로 제주사회 모두의 이익을 추구할 수 있게 만드는 환경이 된다는 의미가 된다.

민간사업자 조직의 근본적인 목적은 이익 창출에 기본을 두어 영업활동을 하지만 공적조직은 제주사회 전체의 공동 이익을 기본 바탕으로 추진하는 이유이기 때문이다.

공적조직에서의 관광정책 수립 및 집행을 위한 시장조사, 관광통계, 관광마케팅 전략을 체계적이면서 기능적으로 수행하는 바탕에 민간사업자 조직은 사업경영과 수용환경의 개선에 노력하여 제주사회의 공익을 창조하는데 심혈을 기울여야 할 시점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딥페이크등(영상‧음향‧이미지)을 이용한 선거운동 및 후보자 등에 대한 허위사실공표‧비방은 공직선거법에 위반되므로 유의하시기 바랍니다.(삭제 또는 고발될 수 있음)
댓글 2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서쪽사람 2015-08-31 16:43:25
세계적인 추세라면 따라야지요!! 믿음이 가는 조직에서 집행하는게 좋을것 같네요!! 현재는 관광공사밖에 없습니다!!

지당한말씀 2015-08-31 15:48:17
아주 맞는 말씀입니다~~공적 조직에서 집행해야 책임성도 따라서 잘할거라 믿습니다.
민간조직은 자신들 이익을 만드는데 노력하는 게 당연한 거구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