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2024-03-28 18:41 (목)
해군기지공사로 사라진 연산호…생태계 파괴 ‘심각’
해군기지공사로 사라진 연산호…생태계 파괴 ‘심각’
  • 오수진 기자
  • 승인 2015.08.05 13:27
  • 댓글 1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해군기지 공사현장 인근 연산호 군락지 해상공사 전후 모습 공개
부유물로 인한 연산호 군락지 파괴 심각해…문화재청, 道 나서야
 

2012년 3월 구럼비 발파로 시작된 제주해군기지 공사로 강정 앞바다의 변화가 급격하게 나빠지고 있음이 확인됐다.

제주해군기지 공사현장 인근의 연산호 군락지와 관련해 해상공사 전후의 비교사진 및 영상 등의 자료가 5일 공개됐다.

강정마을회와 제주군사기지 저지와 평화의 섬 실현을 위한 범도민 대책위원회, 제주해군기지 저지를 위한 전국대책회의는 이날 오전 11시 30분 제주도의회 도민의 방에서 기자설명회를 열고 제주해군기지 공사 인한 연산호 군락지 훼손 우려와 대책 마련을 촉구했다.

지난 7월 30일부터 8월 1일까지 진행된 조사는 강정등대와 서건도 일대의 연산호 군락지의 변화상을 살펴보기 위해 제주해군기지 해상 공사가 본격화 된 2012년 여름을 기준으로 비교 촬영했다.

연산호는 멸종위기야생생물, 천연기념물, 국제적 법적 보호종으로 관리되고 있으며, 각종 국제협약 및 유엔환경계획에서도 산호의 가치에 주목해 보호대상으로 인식하면서 그 보호의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다.

강정등대는 제주해군기지 서방파제와 불과 100m 이격돼 있고, 서건도 역시 해군기지 동방파제에서 동쪽으로 500m이격돼 있는 만큼 연산호 변화상을 모니터링 하기 위한 핵심지역으로 선정됐다.

강정등대 남단 100m, 수심 15m 지점 2015년 현재 모습(위)과 제주해군기지 공사 전인 2008년 해상 모습(아래). 공사 이후 긴가지해송과 분홍바다맨드라미 일부만 확인됐다. 긴가지해송은 과거에 비해 가지수가 줄어들었고, 분홍바다맨드라미는 수축됐다. 개체수도 줄어들었다. 출처 제주해군기지 연산호 모니터링 TFT

수중 촬영 모습은 육안으로도 쉽게 훼손 정도를 파악할 수 있을 정도로 심각했다.

강정등대 현재 해상 모습은 긴가지해송과 분홍바다맨드라미 일부만 확인되고 긴가지해송은 과거에 비해 가지수가 줄어들었다. 또 분홍 바다맨드라미는 수축, 개체수도 줄어든 상태가 눈으로 확인할 수 있었다.

강정등대 남단 30m, 수심 15m 지점에서는 지난 2008년 모습과 달리 큰수지맨드라미와 감태 군락이 사라졌고, 둔한진총산호는 각종 퇴적물이 쌓여 앙상하게 골축만 남겨진 상태로 죽어있었다.

연산호 군락지가 형성될 ‘잠정 서식지역’이라 언급 될 만큼 중요한 지역인 서건도의 수중은 더욱 황폐했다.

서건도 남단 100m, 수심 10m 지점의 수중 동굴 상단 부분. 공사 전 2007년 사진(아래)은 감태와 분홍수지맨드라미가 어울려 잘 발달하고 있으나 2015년 현재 사진(위)은 분홍바다맨드라미의 개체 수와 밀도 변화를 눈으로 비교 확인할 수 있다.

수심이 깊어질수록 분홍바다맨드라미의 개체수와 밀도 변화와 생육 상태를 눈으로 확인 할 수 있을 만큼 나빠졌다. 해송은 공사 이후 부유물질을 잔뜩 부착한 채 앙상한 모습은 물론 모래바닥이 퇴적물로 덮여 있어 해양 생태계에 악영향을 미칠 것으로 우려된다.

이는 해군이 지난 2012년부터 2014년까지 발표한 ‘제주민군복합형관광미항 건설사업 사후환경영향조사와는 다른 결과다.

당시 해군은 “연산호는 큰 변화가 없거나 일부 차이가 나타나는 경우가 있으나 본 공사의 영향보다는 조사 지점의 변화, 태풍 혹은 계절 등의 차이에 의한 것으로 판단된다”고 발표했다.

강정마을회는 해군이 환경부, 제주도 등과 사전환경성검토, 환경영향평가 협의를 통해 연산호 군락의 보호를 위한 저감방안을 마련했음에도 불구하고 이를 제대로 이행하지 않아 연산호 군락지가 파괴됐다고 주장했다.

또 “방파제 공사과정에서 부유사가 지속적으로 발생하고 풍량에 의해 파손된 케이슨을 부유사 확산 방지를 위한 제대로 된 저감 대책도 없이 바다 한가운데서 해체작업을 벌여 서식환경이 악화 될 수밖에 없었다”고 말했다.

이들은 “문화재청은 국가지정문화재현상변경 허가조건의 위반여부를 조사하고 제주도는 관련법 절차에 의한 협의 내용 및 매립면허 허가 조건 위반사항을 조사해 상응하는 조치를 취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오수진 기자 / 저작권자 ⓒ 미디어제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딥페이크등(영상‧음향‧이미지)을 이용한 선거운동 및 후보자 등에 대한 허위사실공표‧비방은 공직선거법에 위반되므로 유의하시기 바랍니다.(삭제 또는 고발될 수 있음)
댓글 1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해군기지 해야해? 2015-08-06 10:38:48
생태계를 파괴하면서 까지 꼭 제주에 해군기지가 있어야 되는지 ..?
독도에 설치 하던지 하면 더 존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