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2024-04-20 10:04 (토)
관세청 전자통관 시스템, 새브랜드 'UNI-PASS'
관세청 전자통관 시스템, 새브랜드 'UNI-PASS'
  • 원성심 기자
  • 승인 2006.10.07 13:5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관세청 전자통관 포탈 시스템...국제표준 발전 가능성 보여

관세청 전자통관 시스템인 UNI-PASS가 새롭게 선보여 세관신고의 원스톱 처리뿐만 아니라 국제표준으로 발전할 전망이다.

제주세관(세관장 유상진)에 따르면 지난 9월25일 최종 확정된 '관세청전자통관시스템'의 새로운 브랜드 이름인 'UNI-PASS'의 홍보와 해외 수출을 위해 전력을 다하고 있다.

'UNI-PASS'는 세계 최초로 100% 전자 수출입통관, 관세환급, 선박.항공기 입출항 및 출입국 여행자 관리 등은 물론 보세화물 추적관리와 수출입에 필요한 요건확인까지도 세관신고에 통합(Uni)하여 원스톱으로 처리(Pass)가 가능한 '관세청 전자통관 포탈 시스템'으로, 현재 카자흐스탄, 몽골, 아제르바이잔, 도미니카 등 세계 각 국에서 그 우수성을 인정하여 수출 협상이 진행 중에 있다.

지난 4월과 6월에는 카자흐스탄과 몽골 관세청 직원 10여명이 UNI-PASS 실무연수 과정의 일환으로 제주세관을 방문하였고, 10월과 11월에는 도미니카 및 중국 등 11개국 관세청 직원 28명이 제주세관을 방문할 예정이다.

'UNI-PASS'의 해외수출이 성공적으로 이루어질 경우 직접적인 외화 수익 창출은 물론 이와 관련된 국내 소프트웨어 산업의 육성에도 커다란 기여를 할 것으로 전망된다.

또 우리나라 관세행정의 전자통관 방식이 국제표준으로 발전할 수 있는 발판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이에 따라  제주세관은 'UNI-PASS'해외수출을 위하여 제주국제공항에 현수막 과 홍보포스터 등을 부착하여 내.외국인 여행자에게 홍보하는 한편 유관업체 대상 설명회 개최하는 등 다양한 홍보를 실시하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딥페이크등(영상‧음향‧이미지)을 이용한 선거운동 및 후보자 등에 대한 허위사실공표‧비방은 공직선거법에 위반되므로 유의하시기 바랍니다.(삭제 또는 고발될 수 있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