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2024-04-24 17:54 (수)
오창수 예정자, “감사위원장으로서 전문성 부족” 집중 추궁
오창수 예정자, “감사위원장으로서 전문성 부족” 집중 추궁
  • 홍석준 기자
  • 승인 2015.01.08 13:2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자격증 불법 대여 의혹도 … 감사위원장 지명 직전에야 급여 지급 중단
오창수 감사위원장 예정자가 8일 열린 인사청문회에서 질의 답변을 시작하기 전에 선서를 하고 있다.

오창수 제주도감사위원회 위원장 예정자에 대한 인사청문회에서는 감사위원장으로서 전문성을 갖췄는지 여부에 대한 질의가 집중적으로 제기됐다.

또 KCTV 사장으로 재직하다가 퇴임한 이후 소방 전문업체를 설립하는 과정에서 불법으로 자격증을 대여해준 의혹이 제기되기도 했다.

제주도의회 감사위원장 인사청문특별위원회(위원장 현우범)는 8일 원희룡 지사가 감사위원장으로 지명한 오창수 예정자를 출석시킨 가운데 인사청문회를 실시했다.

이날 청문회에서 의원들로부터 가장 많이 제기된 문제는 오창수 예정자가 감사위원장직을 수행할 수 있는 전문성이 부족한 것 아니냐는 것이었다.

오창수 감사위원장 예정자에 대한 인사청문회에서는 예정자의 감사위원장으로서 전문성 부족 등에 대한 문제가 집중적으로 제기됐다. 왼쪽부터 이경용 의원, 위성곤 의원, 유진의 의원.

가장 먼저 이경용 의원(새누리당)이 총대를 맸다.

이경용 의원은 오 예정자에 대해 “행정 경험도 전무하고 법학 공부도 한 적이 없는 데다 기관 등 감사를 역임한 적도 없어 전문성이 빈약하다”면서 “답변서에서는 분야별 전문인력을 조화롭게 운영하겠다고 했는데 언론계에서 오랫동안 일하면서 ‘마당발’로 통하는 예정자로서 부탁을 하지 않겠다는 것이냐”고 따져 물었다.

이에 오 예정자가 “부탁을 하지 않을 수는 없다. 다만 무리한 부탁을 해서는 안된다는, 적정선을 넘어서는 것은 안된다는 뜻”이라고 답변하자 이 의원은 “부탁하는 데 적정선을 어떻게 판단할 수 있느냐”면서 “지금까지 언론사의 경력이 오히려 마이너스 요소다. 차라리 정무직이 어울릴 것 같다”고 지적했다.

최근 행정자치부가 제주도의 예산 편성 관련 조사를 실시하고 있는 데 대해 감사위원장 예정자로서의 입장을 묻는 질문이 나오기도 했다.

위성곤 의원(새정치민주연합)은 “특별법에 명시된 감사 등 특례 관련 조항에 따라 제주도의 행정 전반과 예산 등에 대한 감사를 실시할 수 없다”면서 “(이번 행자부의 조사는) 특별자치도 출범에 대한 도전이고 지방자치에 대한 도전이며 감사위원회를 무력화시키는 행위”라고 문제를 제기했다.

이에 대해 오 예정자가 “사실이라면 감사위 입장에서도 대응을 해야 한다고 본다”고 답변하자 위 의원은 “법령에 위배된 부분에 대해 감사위가 성명을 발표해야 한다고 본다. 정부가 이런 일로 간섭한다면 감사위 존재 이유가 없다”고 비판했다.

유진의 의원(새누리당)은 오 예정자가 2013년 11월부터 1년여 기간 동안의 S소방 근무 경력과 관련, “답변서에서는 회사 설립 초기여서 자금 사정상 급여를 받지 않았다고 했는데 S소방에서는 급여를 지급했다고 하고 세금을 감면받은 것 아니냐”면서 “특히 예정자는 9월부터 사임하고 출근하지 않았는데도 11월 27일까지 월급을 지급한 것으로 돼있다”고 문제를 제기했다.

12월초 원 지사로부터 감사위원장 지명을 받기 직전에야 급여 지급이 중단된 부분에 대한 의혹이 제기된 것이다.

이에 대해 유 의원은 “예정자가 4년제 기계과 출신으로 기술보조인력 자격이 되기 때문에 그 자격을 취득해 대여해준 것으로 보인다”면서 “그에 따른 대가를 받았는지는 모르겠지만 자격을 빌려준 것은 명백한 불법”이라고 지적했다.

오창수 감사위원장 예정자가 인사청문회에서 의원들의 질문에 답변하고 있다.

오 예정자는 이같은 추궁에 대해 “회사 임원이어서 정확한 출퇴근 개념이 아니라 일주일에 2~3회 정도 나가는 정도였고 주주면서 이사 역할을 한 것이었다”고 답변했다.

그러나 유 의원은 “최근 제주 지역에서도 퇴임한 고위직 공무원들이 자격증을 빌려주고 실제 업무는 하지 않으면서 월급을 받으면서 현직 공무원들에게 영향력을 행사는 ‘관피아’ 문제가 발생했다”면서 “감사위원장이 되면 이런 문제들도 철저하게 조사해야 하는데 업무를 제대로 할 수 있을지 의문이 든다”고 추궁했다.

오 예정자는 이에 대해 “전혀 아니라고 말씀드리지는 않겠지만 제 입장은 법 규정에 어긋나지 않아야겠다는 생각으로 조심했다”고 답변했다.

<홍석준 기자 / 저작권자 ⓒ 미디어제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딥페이크등(영상‧음향‧이미지)을 이용한 선거운동 및 후보자 등에 대한 허위사실공표‧비방은 공직선거법에 위반되므로 유의하시기 바랍니다.(삭제 또는 고발될 수 있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