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2024-04-19 07:39 (금)
구성지 의장, ‘소통 부재’ 원희룡 제주도정 맹비난
구성지 의장, ‘소통 부재’ 원희룡 제주도정 맹비난
  • 홍석준 기자
  • 승인 2014.11.03 14:3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제323회 임시회 본회의 개회사 … 박영부 기획실장 겨냥 “의회와 불화 부채질”
구성지 제주특별자치도의회 의장

구성지 제주특별자치도의회 의장이 민선6기 원희룡 제주도정에 대한 첫 행정사무감사를 앞두고 ‘마중물’로서의 의회 역할을 강조하고 나섰다.

구성지 의장은 3일 오후 2시 열린 제323화 도의회 임시회 본회의에서 개회사를 하기에 앞서 박영부 도 기획조정실장을 겨냥한 발언으로 포문을 열었다.

구 의장은 “그동안 허위 사실을 날조, 도의원들을 매도한 기획조정실장을 당장 퇴장시키고 싶지만 오늘은 참기로 하겠다”고 말한 뒤 미리 준비한 개회사를 이어 갔다.

그는 개회사의 서두에서 의회가 지역사회라는 밑바닥 여론을 수면 위로 끌어올리기 위한 ‘마중물’ 역할을 하기 위해 나름대로 대화 행정, 현장 행정을 통해 생생한 밑바닥 민의를 수렴하고 이를 예산과 정책에 반영시키고자 노력하고 있다는 점을 설명했다.

이어 그는 “하지만 ‘마중물’을 아무리 부어도 물이 전혀 나오지 않고 있다. 펌프가 고장난 것인지, 물이 말라버린 것인지 도통 짐작할 수 없고, 알아볼 방법도 없다”고 토로했다.

이에 대해 그는 “소위 말하는 소통이 전혀 안되고 있다는 반증”이라면서 대수술이 필요할 것 같다고 도 집행부의 소통 부재를 우회적으로 비판했다.

특히 그는 박영부 실장을 겨냥, “지난번 협치예산 제안 당시 도의회 의원들을 재량사업비를 부활하려는 파렴치한으로 허위 날조해 도민들에게 매도하더니 인사청문회 결과에 대한 회의를 하던 농수축경제위 의원들을 설득해 적격 또는 부적격으로 결론을 내리는 것을 막아 유연한 결론을 내리도록 했다고 모 언론에서 보도됐다”면서 “이는 기획조정실장이 우리 도의회 의원들을 모든 분야에서 쥐락펴락하고 있다는 것을 도민들에게 보여주려는 것인지, 지사에게 자신의 존재감을 과시하려는 얄팍한 꼼수를 부리고 있는 것인지 매우 한심스럽게 생각한다”고 성토했다.

이같은 ‘인의 장벽’으로 인해 지사에게 사실적 상황을 보고하지 않고 자신의 의견을 첨가한 보고를 해 왜곡시킴으로써 도와 의회가 잦은 오해와 마찰이 거듭되고 있다는 것이다.

이와 함께 그는 에너지공사 사장 임명 강행과 관련, “심사숙고한 끝에 청문 결과 적격, 부적격 결론보다 지사에게 공을 넘겨 지사가 이 문제를 해결하는 것이 좋겠다는 것이 위원회의 판단이었다”면서 “그 정치력은 부정적인 청문 결과에도 임용을 불가피하게 해야 할 경우 적어도 사전에 의회 청문위원회와 의장에게 양해를 구하고 임용 전 도민들에게 성명 등을 발표해 불가피한 입장임을 양해를 구한 후에 임용해야 하는 것이 기본적인 예의이고 정치력인 것”이라고 훈수하기도 했다.

이에 그는 이같은 과정 없이 임용을 강행한 데 대해서도 “도민은 물론 의회 알기를 얼마나 우습게 알아야 그와 같은 방자한 행위를 할 수 있는지 묻지 않을 수 없다”면서 “이같은 상황을 조성한 공무원은 지사의 판단을 어지럽히고 있을 뿐만 아니라 의회와 불화를 계속 부채질하고 있으므로 조직을 위해 전혀 도움이 될 수 없다”고 경고의 뜻을 전했다.

최근 협치위원회 분과별 위원회의 운영에 대해서도 쓴소리를 쏟아냈다.

구 의장은 “협치위 분과위원회가 조직돼 운영되고 있고 해당 실국 정책을 심의하고 있을 뿐만 아니라 심지어 2015년도 예산까지 검토하는 등 권한 행사를 하고 있는 것으로 보도가 되고 있다”면서 “사실이라면 더더욱 의회를 무력화하고자 하는 행태로서 있어서는 안될 일이므로 사실 여부를 도정이 확실하게 밝혀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특히 그는 “이쯤 되면 협치위원회 조례는 영원히 탄생해서는 안되는 조례라는 것을 스스로 입증하는 것”이라며 “금도를 넘어 되돌아올 수 없는 상황으로 가버린 것이라고 생각한다”고 지적했다.

이와 함께 그는 “제주시장, 공기업 및 출자·출연기관의 장을 공모하면서 사전 교감이 있는 자를 공모에 응하게 하고 낙점되고 있다는 여론은 구태를 넘어 신종 대도민 사기극 다운 연출이라고 생각하지 않을 수 없다”고 비판을 이어갔다.

또 그는 “지난달 31일 원 지사가 확대간부회의에서 도의원들이 집어넣은 예산으로 인해 횡령 사건이 발생했고 마치 도의원들을 범죄자처럼 취급하는 뉘앙스의 발언을 했다”면서 “이는 행정기관의 신중치 못한 예산 집행과 사후관리에 대한 문제는 거론하지 않고 마치 도의원 때문인 양 책임을 전가하는 행태는 도저히 용납할 수 없는 편도된 발언으로, 도의원들을 한 몫에 예산 범죄자인 것처럼 못된 인식에서 비롯된 발언이기 때문에 앞으로 이에 대한 강력한 대응을 해나갈 것”이라고 비판의 수위를 높였다.

이에 그는 “예산 편성을 책임진 지사가 과연 지침에 위배되고 법령상 근거가 없는 사항 등을 예산에 편성하지 않았는지 원하는대로 꼼꼼히 뒤져 살필 것이며, 조금이라도 경우에 벗어나는 예산은 사정없이 삭감 처리할 것”이라고 경고의 메시지를 전했다.

한편 제주도의회는 4일부터 오는 13일까지 소관 상임위원회별로 행정사무감사 일정에 돌입한다.

<홍석준 기자 / 저작권자 ⓒ 미디어제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딥페이크등(영상‧음향‧이미지)을 이용한 선거운동 및 후보자 등에 대한 허위사실공표‧비방은 공직선거법에 위반되므로 유의하시기 바랍니다.(삭제 또는 고발될 수 있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