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2024-03-29 00:04 (금)
제주도 지방 공기업 기관장 6명 교체…'인사청문회' 도입
제주도 지방 공기업 기관장 6명 교체…'인사청문회' 도입
  • 오수진 기자
  • 승인 2014.09.11 11:3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원희룡 지사, "기관장 임기 맞출 것…경영평가제도 도입하겠다"

 
제주도가 8명의 기관장 가운데 △오재윤 제주도개발공사 사장 △강기권 제주국제컨벤션센터 대표이사 △차우진 제주에너지공사 사장 △공영민 제주발전연구원장 △박성진 제주신용보증재단 이사장 △고자명 제주도중소기업종합지원센터 이사장 등 6명의 기관장을 교체한다고 밝혔다.

또 △김일환 제주테크노파크 원장과 △현혜순 제주여성가족연구원장 등 2명의 기관장은 재임기간이 짧아 재신임하는 것으로 결정했다고 설명했다.

원희룡 제주도지사는 11일 오전 제주도청 기자실에서 지난 추석 연휴 기간 경영평가위원회에서 실시한 지방 공기업 및 출자 출연 기관장의 재신임 여부에 대한 평가결과에서 이 같이 결정했다고 말했다.

박영부 기획조정실장은 "경영평가위원회에서는 기관장의 전문성과 경력, 경영성과 잔여임기 및 재임기간 등을 복합적으로 판단해 교체 여부를 심의했다"고 밝혔다.

원 지사는 이날 기관장 임명제도 개선과 관련한 '도민에게 드리는 말씀'을 통해 "제주도 공기업 및 출자·출연 기관은 도의 재정지원 즉 도민혈세로 존립하는 기관"이라며 "본래의 기능에 충실하고 업무로 평가받아야한다. 기관장의 인사제도 역시 도정과 함께 책임을 다하는 방향으로 개선돼야 마땅하다"고 강조했다.

이를 위해 원 지사는 “기관장의 임기를 도지사와 함께 하도록 제도화해 도정이 교체되면 새 도정의 도정철학에 맞게 책임정치를 할 수 있도록 하겠다”고 약속했다.

주요 기관장에 대한 인사청문회 도입도 언급했다.

원 지사는 “인사청문회를 통해 자질과 능력을 검증하고 인사를 둘러싼 각종 의견을 공론의 장으로 끌어내 인사로 인해 생기는 불필요한 오해와 분열을 치유하겠다”면서 “조례 개정 이전이라도 도의회와 협의해 청문회를 진행하도록 하겠다”고 밝혔다.

이와 함께 출자·출연 기관에 대한 경영 평가제가 도입된다.

원 지사는 “관련 규정에 의거 경영평가를 받도록 돼 있는 기관은 공신력 있는 외부의 전문기관으로부터 경영평가를 받고 그 경영평가 결과를 도의회에 보고하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원 지사는 “이번 개선 방안 결정이 도정이 바뀔 때 마다 생기는 출자·출연기관장의 거취문제, 낙하산 인사, 관피아 논란을 해소하고 책임 경영으로 능력이 있는 분은 재신임하고 도지사와 임기를 동일하게 제도화함으로써 소모적인 불필요한 논쟁을 방지하고자 하는 것”이라고 강조했다.

<오수진 기자 / 저작권자 ⓒ 미디어제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딥페이크등(영상‧음향‧이미지)을 이용한 선거운동 및 후보자 등에 대한 허위사실공표‧비방은 공직선거법에 위반되므로 유의하시기 바랍니다.(삭제 또는 고발될 수 있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