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2024-04-23 18:27 (화)
복권기금이 뭐예요?
복권기금이 뭐예요?
  • 오지혜
  • 승인 2014.08.07 13:5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이도1동주민센터 오지혜

이도1동주민센터 오지혜
이도1동주민센터(동장 이영순)에서는 지난 5월부터 월 1~2회 관내 어르신들을 대상으로 복권기금사업 홍보 관련 간담회를 개최하고 있다.

수차례의 간담회를 실시한 결과 간담회에 참여한 어르신들 대부분은 복권이 무엇인지 일반적인 개념은 알고 있었지만 복권판매수익금으로 어떠한 일을 하고 있는지 알고 있는 분은 거의 없었다.

그렇다면 복권기금은 무엇이며 어떠한 곳에 사용되고 있을까?

복권기금은 복권기금판매수익금, 복권기금의 운용으로 생기는 수익금, 소멸시효가 완성된 당첨금, 그 밖의 수익금 등 복권사업으로 조성된 재원을 효율적으로 관리·사용하기 위해 설치한 기금이다. 이 중 35%는 법으로 정한 사업에 사용되고 65%는 복권위원회에서 선정한 소외계층을 위한 공익사업에 사용된다.

우리도의 경우 정부로부터 수익금의 일부를 법정배분 받아 저소득층 등 주민복리증진 사업에 사용하고 있는데 현재 노인복지분야에는 기초연금(기초노령연금), 장수수당, 저소득 노인 이·미용료 및 목욕료, 무주택 노인 주거비를 지원하고 있다.

이에 우리동 주민센터에서는 복권기금지원사업에 대한 홍보 및 인식개선을 위하여 매월 1~2회 간담회를 실시하고 있으며 현수막 게시, 사업안내 홍보물 배부, 문자메세지 발송 등을 통한 주민홍보에 적극 임하고 있다.

복권이 사행심 조장, 중독, 범죄유발과 같이 사회문제와 직간접적으로 연결되어 있다는 부정적 기능만이 아닌 재정조달 및 불법도박에의 순화 등 순기능이 있다는 사실을 알리고 복권기금으로 법정배분사업 이외에도 주거안정, 소외계층복지, 문화예술사업 등 우리사회의 다양한 분야에 지원을 아끼지 않고 있다는 긍정적 인식이 조금이나마 확산되기를 바라는 것이다.

앞으로도 이도1동주민센터에서는 관내 주민들을 대상으로 복권기금사업에 대한 홍보를 지속적으로 실시하여 복권 및 복권기금에 대한 인식개선에 노력해 나갈 것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딥페이크등(영상‧음향‧이미지)을 이용한 선거운동 및 후보자 등에 대한 허위사실공표‧비방은 공직선거법에 위반되므로 유의하시기 바랍니다.(삭제 또는 고발될 수 있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