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2024-03-29 21:53 (금)
정의당 제주도당 “주민 동의 없는 와흘공업단지 원점 재검토해야”
정의당 제주도당 “주민 동의 없는 와흘공업단지 원점 재검토해야”
  • 홍석준 기자
  • 승인 2014.05.16 16:1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정의당 제주특별자치도당이 주민 동의를 구하지 않고 진행되고 있는 와흘공업단지 조성계획을 원점에서 재검토할 것을 요구했다.

정의당 제주도당은 16일 논평을 내고 “제주도가 발표한 와흘리 녹색산업단지는 주민들의 말대로 그냥 공업단지”라며 “아무리 친환경공업단지라 하더라도 공업단지에선 폐수가 나오고 화학물질이 처리돼 나오는 것을 부정할 순 없다”고 지적했다.

도가 밝힌대로 식품·바이오, 뷰티·향장, 신재생에너지, 해양레저장비, IT 융합 업종이 들어온다면 그에 따른 폐수처리시설과 폐기물처리시설 등은 당연히 따라 들어오게 된다는 것이다.

특히 정의당은 “‘녹색’이라는 단어가 붙었지만 도내 공장부지가 부족할 경우 공해유발업체들이 입주할 개연성이 높다는 주민들의 견해는 정확하다”면서 “김태환 도정시절 화북공업단지의 점진적 이전이 계획돼 이곳에 입주한 업체들이 부동산 차익, 또는 임대료의 차익을 위해서라도 대거 와흘에 몰릴 가능성을 배제할 수 없다”고 우려했다.

도 기업지원과가 작성한 ‘제주형 녹색산업단지 조성사업 추진상황 및 경제적 파급효과’ 자료에서 기존 임야 및 목장 등 개발로 ‘산업단지 개발에 따른 주변지역 부동산 가치의 동반 상승’을 기대할 수 있다고 홍보한 데 대해서도 “주민들이 부동산 시세 차익을 원할 것이라 생각하는 것 같다”고 꼬집기도 했다.

이에 정의당은 “우근민 제주도정이 추진하는 와흘공업단지는 주민 동의라는 기본적인 민주주의적 절차 없이 추진하는 졸속행정의 또 다른 표본”이라며 “만약 주민의 동의 없이 강제적으로 공업단지가 조성된다면 폭력적으로 해군기지가 들어서는 강정의 경우와 와흘이 무엇이 다른 것이냐”고 성토했다.

정의당은 이어 제주도정에 와흘공업단지 조성계획을 철회하고 주민들의 목소리를 들을 것을 요구하는 한편, 와흘리 주민들의 입장에 서서 공업단지 조성계획 백지화를 위해 노력할 것이라는 입장을 밝혔다.

<홍석준 기자 / 저작권자 ⓒ 미디어제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딥페이크등(영상‧음향‧이미지)을 이용한 선거운동 및 후보자 등에 대한 허위사실공표‧비방은 공직선거법에 위반되므로 유의하시기 바랍니다.(삭제 또는 고발될 수 있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