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2024-03-29 10:27 (금)
제주대 총장선거 학연.지연 얽히고 설키고
제주대 총장선거 학연.지연 얽히고 설키고
  • 고성식 기자
  • 승인 2004.11.10 00:00
  • 1면
  • 댓글 1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달여 앞둔 제주대 총장선거, '모로가도 당선만(?)'

"믿을 만한 사람"  특정인맥 좌지우지 여전

개혁적 교수 "연줄 후보 신물나, 지지 않해"

제주대학교 총장 선거를 한 달여 앞둔 가운데 후보자의 비전이나 정책은 온데간데없고 학연.지연 등 인맥 선거가 재탕되고 있어 우려를 낳고 있다.

총장 선거 분위기가 본격화된 가운데 자천타천 총장 후보로 거론되고 있는 교수들은 학연과 지연을 연줄로 지지세를 넓히고 있다.

제주-비제주 제주대-비제주대, 제주일고-오현고 등 특정 학연과 지연으로 고착화된 파워 게임은 이번 선거에서도 그대로 드러나고 있는 것이다.

때문에 대학 주변에서는 이미 외부로 드러난 사전선거운동 사실들과 더불어 학연과 지연 선거가 재탕되는 이번 제주대 총장 선거에 대한 실망감도 적지 않게 표출되고 있다.

이러한 학연.지연선거가 재탕되는 이유는 제주대 안팎에서 당락의 핵심변수로 △출신고교.대학 분포도 △같은 단과대내 교수 수 △출마여부에 대한 대학사회의 여론 △같은 학교 출신의 중복 출마 △학연지연의 끈은 없지만 단과대 교수가 60명으로 수가 가장 많은 의과대의 표심 여부 등을 꼽고 있기 때문이다.

여기에 학내 직원들의 투표 참여가 없다면 제주대 총장 선거의 선거인단이 교수회의 선거인단과 유사하기 때문에 교수회장의 지지 여부도 또다른 변수로 여겨지고 있다.

그래서 총장 후보로 당선될 가능성을 점처보기 위해 학내 총장선거 유권자의 지지성향이나 출신고교, 학교 등을 먼저 파악하는 움직임을 보이고 있다. 또 각 출신 지역별 모임이 있어 이를 선거에 동원한다거나 동향을 강조하는 선거운동 방식은 다른 선거와도 똑같은 양상을 보이고 있다.

혼탁선거 사실로 드러나

교수회, 향흥 제공 등 자체조사

"불미스런 행동은 소수일뿐" 강조

제주대학교 총장선거와 관련, 선거관리 업무를 도맡고 있는 교수회(회장 한석지.사회교육과 교수)가 혼탁, 과열 선거에 대해 내부적으로 조사를 벌이고 이같은 의혹들이 일부 사실로 확인했다.

오는 12일 치러질 제주대 총장선거에 앞서 자천타천으로 거론되는 일부 후보들의 골프접대, 향응 제공 등에 대해 교수회는 정식 출범을 앞둬 자체조사를 벌인 것으로 알려졌다.

교수회의 한 관계자는 이에 관해 "언론을 통해 총장 후보로 거론된 일부 후보가 향응이나 골프접대 등 사전선거운동이라고 규정할 수 있는 불미스런 행동을 한 것을 사실로 확인했다"고 밝혔다.

그러나 이 관계자는 "이번 조사는 교수회의 결의를 통해 이뤄진 것이 아니며 단지 사실 확인 차원"이라고 덧붙였다.

이어 "지성의 전당이라고 할 교수 사회가 이런 사전 선거운동으로 혼탁해지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서라도 선거관리위원회가 미리 구성돼야 한다고 생각한다"며 "이번 7대 총장 선거에서는 그렇지 못한 점이 아쉽다"고 주장했다.

교수회의 자체조사에 따르면 후보로 거론되는 한 교수의 골프 접대는 실제로 도내 모처 골프장에서 이뤄졌으며 또다른 교수의 향응 제공도 사실이라고 밝혀졌다.

반면 교수회 관계자는 모 교수가 같은 학교 교수들과 술자리를 같이 하다 다른 예비 후보에게 방송용 카메라로 찍히는 등 불미스런 일이 있었다는 의혹은 일부 와전돼 알려진 것이라고 주장했다.

이와 관련 한 후보의 측근은 "제주대 총장 선거가 혼탁한 분위기로 치러지고 있는 것은 일부 사실이나 전체 예비 후보들이 모두 그렇지는 않다"며 "몇 몇 후보만 이같은 불미스런 행동을 했을 뿐 대다수의 후보들은 교수로써 모범적인 선거를 치르고 있다"고 말했다.

그런데 교수회는 일부 언론과 예비 후보와의 유착 의혹이 있다며 이러한 제보가 접수된다면 이에 관해서도 내부 조사를 나설 의향이 있다고 밝혀 논란을 살 전망이다.

한편 교수회는 대학 총장 선거가 부분 혼탁 선거로 치러질 여지가 있어 총장 후보들에 대한 윤리강령을 마련하겠다고 밝혔다.

이같은 학연.지연 선거의 양상은 초기 선거 캠프를 꾸리는데 두드러지게 나타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는데 한 선거 관계자는 "믿을만한 사람을 먼저 선택하는 것은 당연한 것"이라며 그 이유를 설명했다.

또 자신과 동문인 경우는 지지세를 뺏기 위해 강력한 견제를 하는데 지난 9월 중순 총장 출마 거론자가 제주시내 모 유흥주점에서 학과 회식자리를 하는 도중 같은 고교 출신의 상대 총장 거론 예비 후보자가 이를 카메라로 찍는 등 불미스런 일이 하나의 예라는 지적이다.

여기에 교수회가 이 사건과 관련해 자체 조사를 벌이고 교수사회에서 진상규명에 대한 제기가 접수될 경우 여러 각도로 파악하겠다는 강력한 의향을 보이고 있어 막판 최대 변수로 부상할 가능성이 농후하다.

학연지연 선거로 점쳐보는 몇 몇 후보들은 전략 분석을 통해 6명의 예비후보 가운데 4강으로 굳어져 박빙의 승부로 3차 투표까지 갈 것으로 예견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이는 총장 선거가 박빙의 선거로 흐르다 막판 출신고교와 출신단대, 출신지역 등 학연과 지연으로 합종연횡을 할 것을 염두 해 두기 때문인 것으로 풀이되고 있다.

특히 이번 총장 선거에서는 제주일고와 오현고 출신 후보가 많고 제주대를 졸업한 동문이 경쟁 후보가 대거 나오기 때문에 이러한 양상이 두드러지고 있는 것으로 분석되고 있다.

현재 자천타천으로 거론되고 있는 교수 7명 가운데 한 교수가 출마를 포기해, 강지용(농업경제학과) 교수, 고유봉(해양학과) 교수, 김태보(경제학과) 교수, 고경표(무역학과) 교수, 고충석(행정학과) 교수, 오덕철(생명과학과) 교수 등 모두 6명이 제주대 총장에 도전장을 낼 것으로 대학 주변에서는 내다보고 있다.
 
이 가운데 제주일고 출신이 2명이고 오현고 출신은 3명이며 다른 한 명은 타지역 고교를 졸업했다.  대학별로는 제주대가 3명, 중앙대 1명, 연세대 1명, 성균관대 1명이다.

이와 관련해 지성의 전당이라 할 수 있는 대학 사회마저 기성 정치권의 선거의 양상을 닮아가 제주대 총장선거를 바라보는 교직원과 학생의 실망감이 높아가고 있다.

특히 제주대 총장 선거와 관련해 숫하게 제기돼 온 부끄러운 과다 경쟁 등 사전선거운동으로 이미 망신살을 살만큼 산 상황에서 민주적 제도인 직선제의 올바른 시행을 위한 개선책이 마련돼야 한다는 여론이 높아가고 있다.

또 어느 해보다도 올해는 많은 선거를 치른 한편 제11대 교육감 불법 선거로 인한 홍역과 제주교대 선거의 파행 등으로 인해 한 해를 마감하며 치르는 제주대 총장 선거에 대해 도민들의 이목이 쏠리고 있어 깨끗하고 모법적인 선거로 치러야 한다는 기대감도 높은 실정이다.

그런데 학내 젊은 교수들 사이에서는 이같은 학연.지연 선거 분위기를 못마땅하게 여기는 분위기가 흐르고 있다.

이에 대해 A교수는 "교수의 자질이 있는데 어떻게 지연과 지연, 또 돈에 현혹되는가"라며 "토작 교수들이나 그렇지 외부에서 온 교수들과 의식 있는 교수들은 이런 분위기를 개혁해야 한다는 분위기가 팽배하다"고 말했다.

이 교수는 이어 "총장 후보 거론자 가운데 지연과 학연에 기대어 선거운동을 하는 교수는 뽑지 않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에 따라 이러한 개혁적인 교수들의 기류가 어떻게 표심으로 나타날지도 귀추가 주목되고 있다.

한편 올해 새로 충원된 전임강사를 합해 제주대내 모두 457명의 교수 가운데 제주대 출신은 100 여명 남짓, 타 대학 출신은 350 여명이 있다. 타 대학 출신 중 총장 후보로 예상되고 있는 예비 후보들의 출신 대학은 중앙대 총 18명, 연세대 출신은 22명이다.

또한 제주일고 출신 교수는 54명, 오현고 출신은 41명이며 제주일고-제주대를 졸업한 교수는 모두 22명, 오현고-제주대를 졸업한 교수는 21명, 제주일고-중앙대를 졸업한 교수는 6명, 오현고 연세대를 졸업한 교수는 2명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딥페이크등(영상‧음향‧이미지)을 이용한 선거운동 및 후보자 등에 대한 허위사실공표‧비방은 공직선거법에 위반되므로 유의하시기 바랍니다.(삭제 또는 고발될 수 있음)
댓글 1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독자 2004-11-10 15:36:33
총장선거도 그렇고 ..
암튼 제주도에서 치러지는 선거는 학연이다.혈연이다..머다..
후보자 정책을 보기보다는 학연,혈연을 제일 먼저 따지니...
제발 제주도선거가 변화하고 발전된 투명하고 정책선거로 바껴으면 좋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