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2024-03-29 17:33 (금)
신구범 “강정 문제, 오해와 잘못에 대한 진실 규명이 우선”
신구범 “강정 문제, 오해와 잘못에 대한 진실 규명이 우선”
  • 홍석준 기자
  • 승인 2014.03.20 11:1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후보경선 방식 관련 “새정치민주연합은 새누리당처럼 무모한 방식 안할 것”

신구범 예비후보가 20일 오전 제주도의회 도민의 방에서 강정 해군기지 문제에 대한 해법을 제시하는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신구범 예비후보가 강정 해군기지 문제와 관련, 오해와 잘못에 대한 진실 규명이 우선이라고 강조하고 나섰다.

신구범 후보는 20일 오전 제주도의회 도민의방에서 가진 기자회견에서 해군기지 건설 추진과 강정마을 반대 주민에 대한 오해와 잘못으로 모두 4가지를 꼽았다.

우선 해군기지 찬성측이 ‘정당한 국가안보사업인 강정해군기지 건설을 종북세력 및 이에 부화뇌동한 일부 강정주민들이 무조건 반대하고 있다’고 한 대목이다.

이와 함께 그는 해군기지 반대측이 ‘해군기지 입지 선정에 대한 강정마을회의 동의와 제주도지사, 도의회의 해당구역 절대보전지역 해제 절차가 위법, 불법’이라고 주장하는 데 대해서도 진실 규명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또 그는 참여정부 당시 대변인을 지낸 천호선 정의당 대표가 사과 발언을 통해 ‘강정해군기지 추진 결정 과정에서 중대한 문제가 있었다’고 한 부분, 강정마을회가 ‘해군기지 반대 주민에 대한 회유, 설득 과정에서 국가정보원 요원의 사찰과 개입이 있었다’고 주장하는 데 대해서도 진실 규명이 필요하다고 지적했다.

이에 그는 제주특별자치도지사를 위원장으로 하고 국무총리실 관계 공무원, 해군본부 관계자, 제주도변호사회 대표, 강정 주민 대표, 새누리당 제주도당 위원장, 새정치민주연합 제주도당 위원장을 위원으로 하는 가칭 ‘강정해군기지 관련 진상조사위원회’를 설치 운영할 것을 제안했다.

특히 그는 “위원회의 진상조사 결과에 따라 책임을 져야 할 일방이 상대방에 대해 공식적인 사과와 함께 그동안의 손해에 대해 충분한 배상을 해야 할 것”이라고 강조하기도 했다.

이와 함께 그는 “진상조사와 사과, 손해배상 조치가 완료된 후에 정부와 해군은 UN해양법협약과 향후 이어도 수역 관할에 대한 한중 외교협상 결과에 따라 강정해군기지 존치 필요성이 소멸될 때에는 즉각적으로 강정 민군복합항을 완전한 민항으로 전환한다는 협약을 제주도지사 및 강정주민과 체결할 것”을 제안했다.

또 그는 “제주해군기지가 제주도의 새로운 성장동력이 되기 위해서는 민군복합형의 단순한 크루즈 기항지가 아니라 크루즈 모항으로 발전해야 하며, 강정항이 서귀포항과 연계된 단일 무역항으로서 제주 남방해상 물류의 중심 역할을 할 수 있어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어 그는 “지난 7년 동안 엄청난 심적, 물적 고통에도 불구하고 현재까지 진행된 해군기지 공사의 원상 회복은 사실상 어려운 일이라고 인식하고 있는 강정 주민들의 이해와 관용에 깊은 감사와 위로의 말씀을 드린다”고 전했다.

특히 그는 “강정문제 해결의 주체는 정부가 아니라 민선 도지사가 주체적으로 풀여야 한다”면서 서로 오해가 있는 부분에 대해 확실한 진실을 찾는 것이 선결과제라는 점을 재차 강조했다.

새정치민주연합의 후보 경선방식에 대해서는 “공정한 룰이면 어떤 경선방식도 좋다. 다만 100% 여론조사에 대해서는 이견이 있다”고 말했다.

이에 그는 “당이 결정하면 가긴 가겠지만 100% 여론조사는 당원이 철저히 배제되는 것 아니냐”면서 “어떤 형태가 됐든 새정치민주연합이 지금 새누리당처럼 무모하고 당원을 무시하는 방식으로 하지 않을 것이라는 확신이 있다”고 답변했다.

<홍석준 기자 / 저작권자 ⓒ 미디어제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딥페이크등(영상‧음향‧이미지)을 이용한 선거운동 및 후보자 등에 대한 허위사실공표‧비방은 공직선거법에 위반되므로 유의하시기 바랍니다.(삭제 또는 고발될 수 있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