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2024-04-24 15:03 (수)
"제주 LNG발전 계획 즉각 중단하라"
"제주 LNG발전 계획 즉각 중단하라"
  • 문상식 기자
  • 승인 2006.08.29 10:5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제주도내 LP가스업체, 29일 오전 도민의 방서 기자회견
가스사업권 반납 등 생존권 투쟁 천명

정부와 열린우리당이 지난 23일 당정협의에서 제주도에 대한 안정적인 전력공급을 위해 2011년까지 해저연계선을 추가 증설하고, 이후 LNG 발전소를 건설한다는 입장을 밝힌 가운데 제주도내 LP가스업체들이 강하게 반발하고 나섰다.

제주도내 LP가스 업체들로 구성된 '도민부담 가중시키는 LNG공급' 저지 비상대책위원회(위원장 현탁하)는 29일 오전10시30분 제주도의회 도민의 방서 기자회견을 갖고 제주도 LNG 발전소 건립계획을 즉각 중단할 것을 요구했다.

비상대책위원회는 "그동안 우리 LNG비대위는 LNG발전소 건립만으로는 전력안정화가 이뤄질 수 없으며 해저연계선을 증설하는 한편, 소규모 발전소를 여러 개 확보하는 방법 만이 근본적인 대책이라고 주장해 왔다"고 설명한 뒤 "그러나 우리의 논리적 주장과는 반대로 제주도가 줄기차게 주장해 온 연간 740억원의 에너지 절감론에 대해 산자부는 연간 30억원 밖에 비용절감이 되지 않는다고 발표함으로써 그동안 제주도가 얼마나 많이 도민을 기만해 왔는지를 여실히 드러내고 있다"고 꼬집었다.

비상대책위원회는 "2004년 산자부가 발표한 제2차 전력수급 기본계획'에서는 해저연계선 만으로는 2015년 이후까지 제주도의 안정적 전력예비율을 유지할 수 있다고 되어 있다"며 "때문에 2011년 이후 LNG발전소를 추가로 건설하는 것은 중복투자에 의한 국가예산의 낭비일 뿐"이라고 지적했다.

또한 "30년간 총 900억원 이상의 난방비용 절감 주장은 1조원의 투자비를 고려하지 않는 것이고, 만일 경제성이 있다고 하더라도 이는 국가 지원을 통해 경제성을 평가한 것이 아니냐는 의혹어린 시선을 감출 수 없다"고 강조했다.

비상대책위원회는 "그동안 정부는 우리 LPG사업자에게 안전하고 경제적이라 해 각 가정과 업체마다 체적공급 시설을 설치하라고 요구해 왔다"며 "그 후 우리 영세한 100여개 LP가스 판매점들은 쌈짓돈을 털어가며 360억원 규모의 체적공급시설을 투자해 공급기반을 마련해 왔지만 이제는 이 모든 것이 더 이상 쓸모없는 쓰레기로 전락해 버리고 말 것"이라고 토로했다.

비상대책위원회는 "해저연계선을 추가로 증설하게 되면 제주도의 전력 예비율도 높아지고 안정성도 확보됨으로 LNG발전소 건설 계획은 백지화 돼야 한다"며 "2016년 이후에나 도입을 검토하는 것이 국가 및 도민경제에 도움이 될 것"이라고 주장했다.

비상대책위원회는 "LNG가 도입된다는 허황에서 깨어나지 못하고 수치스러운 제주도 역사로 기록될 LNG도입 의결에 참여하는 어질지 못한 도의원이 없길 바란다"며 "만일 기필코 LNG도입 의결을 강행하였을 경우 우리는 그동안 밝혀온 대로 '가스사업권 반납', '공급포기' 등 생존권 투쟁을 강하게 전개할 것"이라고 천명했다.

한편 비상대책위원회는 이날 기자회견에 앞서 제주도청 앞 도로에서 LPG 가스통을 실은 차량을 동원해 강력한 항의시위를 벌였다.

차량에는 'LNG건설 계획 즉각 중단하라'를 현수막을 내걸고 생존권 투쟁을 다짐했다.


다음은 '도민부담 가중시키는 LNG공급' 저지 비상대책위원회

제주특별자치도 LP가스판매조합 이사장 현탁하, LP가스 판매조합 제주시지회 지회장 김홍조, LP가스 판매조합 서귀포지회 지회장 현태선, 천마물산주식회사 대표이사 김봉근, 주식회사 제주미래에너지 대표이사 유경조, 한국LP가스 공업협회 제주지회 지회장 김용국, 한국LP가스 공업협회, 한국LP가스 판매협회, SK(주), SK가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딥페이크등(영상‧음향‧이미지)을 이용한 선거운동 및 후보자 등에 대한 허위사실공표‧비방은 공직선거법에 위반되므로 유의하시기 바랍니다.(삭제 또는 고발될 수 있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