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2024-04-24 11:25 (수)
미군정 당시 일어난 제주4.3, 미국 상대로 배상 추진한다
미군정 당시 일어난 제주4.3, 미국 상대로 배상 추진한다
  • 김형훈 기자
  • 승인 2014.01.28 1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제주4.3치유 한미공동위원회, 청원문 작성한 뒤 11월 미국측 전달

고창훈 제주4.3치유한국위원회 공동대표
제주 역사의 가장 아픈 사실(史實). 바로 제주4.3이다. 그런데 제주4.3은 공교롭게도 미군정 당시 일어났다. ‘제주4.3특별법4.3의 기점을 미군정 당시인 194731일로 분명히 하고 있다. 때문에 미국의 책임은 벗어날 수 없다.

그렇다면 미국으로부터 배상을 받을 수 있을까. 가능성은 없지 않다이다. 바로 우리나라와 미국에서 동시에 미국으로부터 배상을 받기 위한 작업이 이뤄지고 있기 때문이다.

세계섬학회와 제주대 세계환경과 섬연구소(소장 고창훈 교수)는 지난 27일 세계평화의 섬 지정 9주년을 맞아 세계 평화의 섬 비전 2020’을 발표하면서 제주4.3의 국제화를 선포했다. 여기에 관련 내용이 담겨 있다.

제주4.3과 관련된 배상을 이끌어낼 주체는 제주4.3치유 한미공동위원회(이하 한미공동위원회)’. 한미공동위원회 한국대표는 고창훈 제주대 교수와 정문현 제주4.3유족회장이 공동으로 맡고 있다. 한미공동위원회의 미국측 위원장은 에린 야마모토씨이다. 야마모토씨는 미국이 제2차 세계대전 이후 일본계 미국인 12만명을 강제구금한 것과 관련, 지난 1988년 미국 정부의 사과는 물론 배상을 받아내는데 결정적인 역할을 한 인물이다.

한미공동
위원회는 청원문을 작성, 이를 미국의 의회를 통해 전달한다는 계획이다. 청원문의 초안은 미국의 위원회가 작성한 뒤 2월중 한국위원회로 발송, 3월내로 영어 원문으로 된 청원문을 완성하게 된다. 이 청원문은 100만인 서명운동에 돌입, 이를 직접 미국에 전달하는 방식으로 추진된다.

한미공동
위원회는 11월께 미국 현지에서 청원문을 전달하고, 4.3을 미국인들에 직접 알리는 회의도 연다는 계획이다. 이 때 회의 자리엔 영문판 제주4.3사건진상보고서를 놓고 논의를 하게 된다. 이는 곧 제주4.3에 미국이 관련돼 있다는 점을 미국인들에게 각인시키는 계기가 될 것으로 보인다.

특히 한미공동위원회는 올해가 선거의 해인만큼 도지사 후보로 나서는 이들에게도 4.3관련 의제에 대한 명확한 답을 요구할 계획이다.

고창훈 한미공동위원회 한국측 공동대표는 “4.3은 미군정 시대에 일어난 것으로 미국의 직접 책임이 있다. 정부 보고서도 나왔고 4.3추념일도 지정된만큼 국내의 일은 어느정도 해결됐다면서 제주평화의 섬은 4.3을 그 중심에 둬야 한다. 도지사 후보들도 관심을 둬야 한다고 강조했다.

<
김형훈 기자 / 저작권자 미디어제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딥페이크등(영상‧음향‧이미지)을 이용한 선거운동 및 후보자 등에 대한 허위사실공표‧비방은 공직선거법에 위반되므로 유의하시기 바랍니다.(삭제 또는 고발될 수 있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