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2024-04-24 17:54 (수)
‘관 참여’ 예산으로 전락한 주민참여예산, 제주도 “개선하겠다”
‘관 참여’ 예산으로 전락한 주민참여예산, 제주도 “개선하겠다”
  • 홍석준 기자
  • 승인 2013.10.28 11:46
  • 댓글 1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제주도의회 박주희 의원 분석 결과 90% 이상이 시설비 “주민참여예산 맞나”

올해 처음 제주특별자치도 예산에 반영된 주민참여예산 제도가 정작 주민 참여가 없는 ‘관 참여’ 예산으로 전락했다는 비판이 제기되고 있다.

제주특별자치도의회 박주희 의원
제주특별자치도의회 박주희 의원(무소속)은 28일 도 기획관리실을 상대로 한 행정사무감사에서 주민참여예산 제도 시행 과정에서의 문제점을 조목조목 지적했다.

박 의원이 올해 주민참여예산을 본석한 결과에 따르면 원래 신청한 416건에 비해 반영률은 71%에 그쳐 296건이 채택됐다. 하지만 이 중 민간자본보조금 39%, 민간경상보조금은 10%에 그친 반면 시설비는 113% 반영된 것으로 분석됐다.

특히 시설비 비중이 올해 93.5%, 내년 신청 사업도 91%를 차지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박 의원이 이 시설비 내역을 세부적으로 분석하기 위해 공공시설기반 시설 지원, 문화체육시설, 주민편의 시설 지원 등 3가지로 나눠 분석한 결과 공공시설기반 시설 지원 영역이 올해 61%, 내년에는 75%나 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에 대해 박 의원은 “마땅히 계획이 수립돼 연차적으로 반영돼야 할 영역이라 할 수 있는 도로 정비나 농로 포장 등 공공시설과 소공원 등 문화체육시설 영역을 합치면 시설비의 대부분인 71~83%를 차지하고 있다”면서 “생색내기 예산, 주민참여가 없는 관 참여 예산이라는 비판을 피할 수 없다”고 질타했다.

더구나 민간보조금의 경우에도 읍지 발행, 시유지 연못 정화사업, 게이트볼장 개보수 사업 등이 포함돼 있는 점 등을 들어 박 의원은 “이런 사업에까지 수익자 부담원칙을 적용하는 민간보조금 형태로 주민참여예산을 적용해야 하는지 지적하지 않을 수 없다”고 추궁했다.

이에 대해 오홍식 기획관리실장도 “금년 예산 집행사항과 내년 예산 편성사항을 포함해 전문가 토론회를 통해 문제점을 보완하겠다. 주민참여예산위원회가 주민자치위원회와 이원화돼 있는 부분 등을 제도적으로 보완할 필요가 있다”고 제도 개선을 적극 추진하겠다는 답변을 내놓았다.

<홍석준 기자 / 저작권자 ⓒ 미디어제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딥페이크등(영상‧음향‧이미지)을 이용한 선거운동 및 후보자 등에 대한 허위사실공표‧비방은 공직선거법에 위반되므로 유의하시기 바랍니다.(삭제 또는 고발될 수 있음)
댓글 1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as 2013-10-28 15:25:59
집에서 편하게 즐기는 카­지­노 바­카­라 블­랙­잭 룰­렛 M­U­H­A­N­3­6­9­.­C­O­M­
신­­용 신­­뢰 먹­튀 없는 3­0­0% 카­지­노 h­t­t­p­:­/­/­muhan369­.­c­o­m
5­억까지 스­피­드 출­금 고객맞춤 1:1 안전 계­좌 운­영
첫­입­금­시­ 10프로 추가 충­전 h­t­t­p­:­/­/­muhan369­.­c­o­m
여­성­딜­러 생생한 100% Live 카­지­노
2­4­시­간 1:1 상­담 및 콜­센­터 운­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