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2024-04-25 17:37 (목)
[기고] 아무데나, 아무거나 산다고 영주권 주지 않습니다
[기고] 아무데나, 아무거나 산다고 영주권 주지 않습니다
  • 미디어제주
  • 승인 2013.10.14 16:1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제주특별자치도 투자유치과장 고태민

우리 도민사회에 5억원 주고 제주도 땅 사면 영주권을 준다는 소문이 돈다고 합니다. 돈 많은 중국 사람들이 얼마나 많습니까? 요즘 여기저기서 중국 관광객들이 몰려오고, 손이 커서 비싼 명품도 덥석 덥석 산다고 하는데, 얼마 안가 제주도 땅이 전부 중국인에게 넘어갈 거라는 걱정이 많다고 합니다. 그런데 이것은 사실이 아닙니다. 도민들께 진실을 알려드려야 할 이유가 있습니다.

첫째, 도내의 대지, 목장, 임야나 기타 개별적 토지를 샀다고 영주권을 주는 것이 아닙니다. 시내 아파트, 여관, 식당, 목욕탕, 상점 등 건물도 영주권 대상이 아닙니다. 제주시내 소규모 호텔 8개소, 점포 3개소, 음식점 6개소와 대지 몇 개소 등을 중국인들(조선족 포함)이 매입하였지만 영주권과 아무런 관계가 없습니다.

둘째, 영주권은 10만㎡이상 부지에 도의 허가와 도의회의 동의를 받아 개발한 사업장 안(관광단지, 전문․종합휴양시설 등)의 휴양시설(콘도)만 대상이 됩니다. 지금 콘도를 파는 회사는 국내기업 5개와 중국기업 2개 등 7개사이고, 2010년부터 현재까지 3년간 760채 정도만 팔렸습니다.

우리 도가 영주권 제도를 도입한 것은 외화자본을 유치하여 관광산업을 활성화하고, 지방재정을 확충하기 위한 것입니다. 이 제도 때문에 2008년 금융위기 이후 도내 투자한 국내기업들이 난국을 극복하는 데 큰 도움이 되었고, 제주도의 세수도 약 170억원 늘었습니다. 영주권 대상지역이 격리되고 있기 때문에 타 지역 지가에 영향을 미치지도 않고, 또 콘도 매입자 대부분이 부유층으로서 상시 거주하지 않고 연평균 10여 차례 왕래하고 있어서, 지역 상권 소비확대에도 큰 도움이 될 것입니다.

정부와 우리 도가 협의해서 타 지역에 앞서 시범적으로 이 제도를 도입했기 때문에 중국자본 투자의 물꼬를 선점했고, 10년 이상 장기간 표류하던 헬스케어타운, 신화역사공원 등 핵심프로젝트들이 이제야 개발사업을 진행하게 된 것입니다. 그래서 육지 타 지자체들도 이 제도를 도입하겠다고 경쟁을 벌이고 있는 형편입니다.

앞으로의 과제는 도민이 공감할 수 있도록 영주권을 남발하지 않고 제도개선을 통하여 아름다운 환경을 보전하는 것입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딥페이크등(영상‧음향‧이미지)을 이용한 선거운동 및 후보자 등에 대한 허위사실공표‧비방은 공직선거법에 위반되므로 유의하시기 바랍니다.(삭제 또는 고발될 수 있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