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2024-03-29 21:53 (금)
제주대 국어문화원, '앞멍에랑... 나고나 가라' 책 발간
제주대 국어문화원, '앞멍에랑... 나고나 가라' 책 발간
  • 이감사 기자
  • 승인 2013.08.21 14:4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애월읍 수산리 홍진규(98)할머니 삶이 담겨 있는 내용의 서적
 

“옛날은 밧듸 강 일만 허난 놀 어의 엇엇어. 만날 밤 어둑우민 들어오곡 볽으민 나가곡. 밧듸 강 일허멍벳긔 안 살아서.”(옛날은 밭에 가서 일만 하니까 놀 어간 없었어. 만날 밤 어두우면 들어오고 밝으면 나가고. 밭에 가서 일하면서밖에 안 살았어.)

제주대학교 국어문화원 제주어센터(원장 강영봉)가 '제주시 애월읍 수산마을 홍진규 할머니 생애 구술-앞멍에랑 들어나 오라 뒷멍에랑 나고나 가라'를 발간했다.

제주대학교 국어문화원 김순자 연구원이 채록·전사·표준어 대역으로 나온 '앞멍에랑 들어나 오라 뒷멍에랑 나고나 가라'는 애월읍 수산리 홍진규 할머니(98)의 구십 평생의 삶이 점철되어 있다.

홍 할머니는 애월읍 수산리 ‘뱅듸가름’에서 태어나 애월읍 수산리 '물미 마을'을 떠나본 적이 없는 순수 토박이다.

8남매를 키우며 일제강점기와 제주4ㆍ3사건 등 역사의 소용돌이 속에서 온갖 아픔과 수난을 겪으며 살았다.

총 11장의 단락으로 구성된 이 책은 마을환경과 가족관계에서부터 일제강점기와 제주 4ㆍ3사건, 농사, 혼인, 출산과 육아, 장례와 기제사, 의생활, 먹을거리, 주생활, 질병과 민간요법, 세시풍속까지 제주 사람이 나고 자라고 죽고 죽을 때까지 겪어야 하는 일들이 담백하게 그려있다.

<이감사 기자 / 저작권자 ⓒ 미디어제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딥페이크등(영상‧음향‧이미지)을 이용한 선거운동 및 후보자 등에 대한 허위사실공표‧비방은 공직선거법에 위반되므로 유의하시기 바랍니다.(삭제 또는 고발될 수 있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