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2024-07-19 13:19 (금)
강우일 주교 “국민의 기본권 짓밟는 어떤 권력도 정당화 안돼”
강우일 주교 “국민의 기본권 짓밟는 어떤 권력도 정당화 안돼”
  • 홍석준 기자
  • 승인 2013.07.19 20:39
  • 댓글 5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천주교 제주교구, 박도현 수사·송강호 박사 석방 촉구 시국미사

19일 열린 시국미사를 집전한 강우일 주교가 강론을 하고 있다.

강정마을에서 제주해군기지 불법공사 현장 감시활동을 하던 중 해경에 체포, 구속 수감된 예수회 박도현 수사와 송강호 박사의 석방을 촉구하는 시국미사가 19일 오후 7시30분 제주중앙성당에서 거행됐다.

강우일 주교가 집전한 이날 미사는 송강호 박사 등이 체포되던 지난 1일 당시의 상황을 담은 영상을 보여주면서 시작됐다.

송 박사가 해경에 불법공사 현장을 단속해달라며 애타게 “해경! 해경!”을 부르는 장면, 훼손되고 막체가 펼쳐지지도 않은 오탁수방지막의 모습을 수중촬영한 영상이 모두 공개됐다.

강우일 주교는 이날 강론에서 법을 다루고 집행하는 권력기관들을 향해 호된 쓴소리를 쏟아냈다.

강 주교는 “법이란 인간이 인간답게 살 수 있도록 인간을 보호하기 위해 만들어진 것이다. 법이 사람 위에 있는 것이 아니라 사람이 법 위에 있고 법은사람을 위해 만들어진 것”이라며 “하지만 우리가 살아가는 현실을 보면 법이 많은 사람들을 괴롭히고 인간의 기본적인 인권을 제약하고 있다”는 말로 강론을 시작했다.

특히 강 주교는 제주교도소에 수감돼 있는 송강호 박사가 제주지법 판사에게 보낸 공개질의 내용을 소개하면서 “법이 사람을 위해 존재하고 사람을 위해 봉사해야 하는데, 권력기관들이 법을 빙자해 법을 바로 세우려는 의인들을 박해하고 감옥에 넣는 일을 하고 있다. 법을 다루는 사람들로서 부끄럽기 짝이 없는 일”이라고 꾸짖었다.

또 “서울 대한문 앞에서, 밀양에서 많은 이들이 집시법 위반으로 연행되고 있다”면서 “하위법령인 집시법을 이용해 가장 중요한 헌법적 가치인 집회결사의 자유를 행사하는 사람들을 감옥에 잡아넣는다는 것은 법의 정신을 파괴하는 법의 훼손이고 왜곡”이라고 일갈하기도 했다.

이어 그는 “국가의 주인이 국민이며, 국민을 무시하고 기본적 인권을 짓밟는 어떠한 권력도 결코 정당화될 수 없다는 것이 헌법 제1조에 나오는 말”이라면서 “제발 법을 다루고 집행하는 분들이 정신 차리기를 바란다. 법이 무엇인지, 법을 공부하던 초심으로 돌아가 다시 생각해주길 바란다. 또 법을 공부하는 많은 젊은이들이 법이 무엇인지를 알고 잘못된 선배 법률가들을 결코 따르지 않기를 바란다”며 강론을 맺었다.

강정 해군기지 해상공사 현장 감시활동을 벌이다 구속된 박도현 수사와 송강호 박사의 석방을 촉구하는 시국미사가 19일 제주중앙성당에서 열렸다.

한편 지난해 이영찬 신부 구속에 항의하는 뜻으로 열린 시국미사에 이어 1년여만에 다시 열린 이날 시국미사에는 제주교구 사제들과 수녀들을 비롯한 신자들이 참석해 구속된 이들의 조속한 석방을 염원하는 마음을 담아 기도했다.

시국미사에 참석한 신자들이 구속자 석방을 촉구하는 문구가 적힌 카드를 들어보이고 있다.

<홍석준 기자 / 저작권자 ⓒ 미디어제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딥페이크등(영상‧음향‧이미지)을 이용한 선거운동 및 후보자 등에 대한 허위사실공표‧비방은 공직선거법에 위반되므로 유의하시기 바랍니다.(삭제 또는 고발될 수 있음)
댓글 5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강론을 다 들으셨나요? 2013-07-20 15:03:01
공사업체의 위법행위를 조사해달라며 애타게 해경을 불러도 오지 않던 해경이 위법 증거를 수집하기 위해 오탁수방지막 촬영을 하러 들어갔다는 이유로 체포해간 공권력의 부당한 집행을 지적한 거잖아요. 주교님 강론 중에는 예수님이 스스로 안식일에 환자들을 치유해주면서 율법을 제대로 지키지 않으셨다는 얘기를 함께 거론하셨어요. 모든 법은 사람을 위한 것이어야 한다는 게 바로 그 말씀입니다. 주님의 말씀을 그대로 전하신 것이지요.

VCA101.COM 2013-07-20 14:10:51
VCA101.COM
━━━ 카 지 노 ━━━▶ ▶ VCA101.COM ◀ ◀━━━
━━━ 생 방 송 ━━━▶ ▶ VCA101.COM ◀ ◀━━━
━━━ 입 출 금3분━━━▶ ▶ VCA101.COM ◀ ◀━━━
━━━ 간편 가입 ━━━▶ ▶ VCA101.COM ◀ ◀━━━
━━━ 무료 체험 ━━━▶ ▶ VCA101.COM ◀ ◀━━━
━━━ 상담 24시 ━━━▶ ▶ VCA101.COM ◀ ◀━━━
━━━대박나세요 ━━━▶ ▶ VCA101.COM ◀ ◀━━━

도미니코 신자 2013-07-20 11:11:21
강주교는 평화를 너무 잘 알아서 저런 행동을 한답니다. 김계춘(도미니코) 원로신부님에게 가서 국가와 평화에 대한 특강을 좀 듣고와야 할 분.... 강정공사 저지를 목적으로 도내 27개 성당 신자들을 매일 번갈아 가며 동원하여 공사판 먼지통미사를 강행하는 제주교구는 참으로 강정교구가 되버렸어요.

사제 2013-07-20 00:54:29
진정한 사제라면 주님의진리를 전도 하는데 시간이 부족 하지요,강정에 신경쓸 시간이 없지요,주님의 복음을 땅끝까지 전 하라는 주님의 명령에 충실 하세요.

홍길동 2013-07-20 00:51:16
강주교님 몽리 그만 부리지요,2천여년전 우리주님은 그당시 정세(로마독재)에 관여 하지 안고 오직 주님의 진리 (복음)만 전하는데 전력을 다하였지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