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2024-04-25 13:19 (목)
'남북당국회담' 12∼13일 서울서 개최 합의
'남북당국회담' 12∼13일 서울서 개최 합의
  • 미디어제주
  • 승인 2013.06.10 10:0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개성공단 정상화·금강산 관광 재개·이산가족 상봉 협의

실무접촉 종결 후 악수하는 남북 수석대표 <통일부 자료사진>
남북 양측은 10일 새벽 판문점에서 끝난 장관급 회담 개최를 위한 실무접촉에서 '남북당국회담'을 12일부터 1박2일간 서울에서 열기로 합의했다.

또 남북 양측은 이번에 열리는 회담의 명칭을 '남북당국회담'으로 부르기로 했다. 이에 따라 북측 대표단은 경의선 육로를 통해 방문하기로 했다.

이번 접촉에서 쟁점이 됐던 의제와 관련해 우리측 발표문은 "회담에서 개성공단 정상화 문제, 금강산 관광 재개문제, 이산가족 상봉을 비롯한 인도주의 문제 등 당면하게 긴급히 해결해야 할 문제를 협의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하지만 북측 발표문은 "회담에서는 개성공업지구 정상화 문제, 금강산 관광 재개문제, 흩어진 가족, 친척 상봉을 비롯한 인도주의 문제, 6·15 및 7·4 발표일 공동기념문제, 민간내왕과 접촉, 협력사업 추진 문제 등 북남관계에서 당면하고도 긴급한 문제들을 협의하기로 했다"는 내용을 담았다.

우리측 발표문과 차이를 보이는 대목이다. 북측은 6.15 및 7.4 공동기념문제를 언급한 것이다. 이에 대해 정부 관계자는 "의제와 관련해 남북 양측이 명시적인 합의를 하지 못해 각자 자신들의 입장을 담은 발표문을 내기로 했다"고 설명했다.

아주경제 오세중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딥페이크등(영상‧음향‧이미지)을 이용한 선거운동 및 후보자 등에 대한 허위사실공표‧비방은 공직선거법에 위반되므로 유의하시기 바랍니다.(삭제 또는 고발될 수 있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