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2024-03-29 14:43 (금)
“강정 주민 오지 말라고? ‘평화’ 뺀 제주포럼, 이미 실패”
“강정 주민 오지 말라고? ‘평화’ 뺀 제주포럼, 이미 실패”
  • 홍석준 기자
  • 승인 2013.05.30 11:2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강정마을회 등 공동기자회견 “진정한 평화 외면하는 제주해군기지 백지화해야”

강정마을 주민들과 군사기지범대위, 전국대책회의 등이 30일 오전 제주포럼이 개막된 해비치호텔 입구에서 공동기자회견을 갖고 있다.

평화와 번영을 위한 제주포럼이 제주의 최대 현안이자 동북아의 군비 경쟁을 촉발시켜 평화를 저해할 것으로 예상되는 제주해군기지 문제를 외면하고 있다는 지적이 제기됐다.

강정마을 주민들과 군사기지범대위, 제주해군기지 건설 저지 전국대책회의 등은 2013 제주포럼 개회식이 열린 30일 오전 10시 포럼 장소인 해비치호텔 입구에서 공동기자회견을 갖고 박근혜 정부에 보내는 “진정한 평화를 외면하는 제주해군기지를 백지화해야 한다”는 내용의 공개서한문을 발표했다.

범대위 등은 회견문에서 “이번 제주포럼을 통해 진정한 제주의 평화에 대한 의제들이 다뤄질지 의문”이라면서 “평화의 화두가 이번 포럼을 통해 꽃을 피우려면 ‘세계 평화의 섬’이라는 제주의 명칭에 걸맞게 평화 의제가 비중 있게 논의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하지만 이들은 이번 포럼에서 제주해군기지 문제를 외면하고 있다면서 “제주도정의 최고 책임자인 우근민 지사는 29이 포럼 관련 기자간담회에서 ‘제주포럼에 강정주민들은 오지 말라고 해라’라 막말을 아무렇지도 않게 하는 등 여전히 한심한 작태로 스스로 지탄의 대상이 되고 있다”고 성토했다.

이와 함께 지난 28일과 29일 진행된 2013 생명평화포럼에 대해 “제주포럼에 비해 규모는 소박했을지라도 제주 땅에서 진정한 평화를 염원하는 마음들은 너무나 소중했다”고 제주포럼과의 차별성을 부각시키기도 했다.

특히 이들은 생명명화포럼을 통해 “명분도 절차도 이미 상실한 강정 제주해군기지는 평화를 파괴하는 것이며 있는 그대로의 평화인 자연을 파괴하는 지름길임을 확인할 수 있었다”면서 “나아가 제주에서부터 전쟁기지가 아니라 한반도와 동북아의 평화를 위해 실천적인 고민들을 모아나가는 자리였다”고 의미를 부여했다.

이어 ‘국민행복시대’를 약속한 박근혜 정부에 대해 “쌍용차 문제와 밀양에서 강정에 이르기까지, 국민행복시대가 아니라 국민의 행복을 빼앗아가는 것은 아니지 우려가 앞선다”면서 국민행복과 한반도의 평화를 진정으로 원한다면 강정해군기지를 백지화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또 “우리에게는 잘못된 정책에 대해 저항하고 평화를 위해 싸울 당연한 권리가 있다”면서 “강정마을만의 평화만을 위해서가 아니라 제주의 평화, 한반도의 평화, 동북아의 평화를 위해 끝까지 싸우겠다”는 다짐을 밝히기도 했다.

박래군 인권재단 상임이사가 강정 문제를 외면하는 제주포럼을 비판하는 발언을 하고 있다.

홍기룡 군사기지범대위 집행위원장은 공개서한문 낭독에 앞서 “제주도정은 자신들의 입맛에 맞는 얘기만 들으려고 정작 시민들의 발언을 차단하고 있다”면서 “‘평화’의 명칭을 뺀 제주포럼은 이미 실패한 포럼”이라고 규정했다.

또 박래군 인권재단 상임이사는 “‘평화’를 뺀 ‘번영’이라고 하면 자본을 끌어들여 난개발을 하겠다는 것인지 우려가 제기될 수밖에 없다”면서 “제주포럼 자리에 해군기지 문제를 풀기 위한 대화의 장도 만들지 않고 아무리 좋은 방안이 나온다고 해도 도민들에게 무슨 의미가 있느냐”고 반문하기도 했다.

해비치호텔 입구에서 열린 공동기자회견 참석자들이 해군기기 백지화를 요구하는 구호를 외치고 있다.

<홍석준 기자 / 저작권자 ⓒ 미디어제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딥페이크등(영상‧음향‧이미지)을 이용한 선거운동 및 후보자 등에 대한 허위사실공표‧비방은 공직선거법에 위반되므로 유의하시기 바랍니다.(삭제 또는 고발될 수 있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