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2024-02-24 21:45 (토)
노루, 유해야생동물로 지정됐지만… “함부로 잡았다간 큰 코”
노루, 유해야생동물로 지정됐지만… “함부로 잡았다간 큰 코”
  • 홍석준 기자
  • 승인 2013.03.22 10:35
  • 댓글 1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허가 없이 총기, 올무 등으로 불법 포획시 2년이하 징역 또는 1000만원 이하 벌금형

오는 7월 1일부터 3년간 한시적으로 노루가 유해 야생동물로 지정됐지만, 허가를 받지 않고 불법포획하면 형사처벌을 받게 된다.

노루가 논란 끝에 유해 야생동물로 지정됐지만, 허가를 받지 않고 함부로 잡았다가는 벌금형 이상의 처벌을 받게 된다.

22일 제주특별자치도에 따르면 지난 20일자로 ‘야생생물보호관리조례’가 공포됐다. 오는 7월 1일부터 3년간 한시적으로 노루를 유해야생동물로 지정하는 내용이 주요 골자다.

제주도는 이 조례안과 관련, 이날 보도자료를 통해 노루가 유해양생동물로 지정됐지만 아무나 함부로 포획해서 식용 등으로 이용할 수 없다고 강조했다. 허가 없이 총기, 올무 또는 올가미를 이용해 불법 포획하거나 이를 이용해 만든 음식물을 섭취할 수 없고, 가공품 또한 취득할 수 없다는 것이다.

특히 이를 어길 경우에는 ‘야생생물 보호 및 관리에 관한 법률’에 따라 최고 2년 이하 징역 또는 1000만원 이하 벌금에 처해질 수 있다.

도는 조례 시행 이전에 시범적으로 농작물 피해를 주는 지역에 서식하는 노루에 한해 생포이주사업단을 구성, 생포한 후 노루생태관찰원에 이주시키는 등 노루 포획을 엄격히 제한, 단계별로 추진한다는 계획이다.

또 이주공간 확보를 위해 마을 공동목장이나 유휴지를 활용하는 방법을 강구하고, 서귀포시 성산읍 수산2리 궁대악 오름 주변에 새로운 노루자연생태공원을 조성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이같은 이주 시범사업과 함께 개체수를 지속적으로 조사해 효과 분석과 문제점 등을 종합적으로 평가, 적절한 개체수 조절방안을 마련해 시행하기로 했다.

<홍석준 기자 / 저작권자 ⓒ 미디어제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딥페이크등(영상‧음향‧이미지)을 이용한 선거운동 및 후보자 등에 대한 허위사실공표‧비방은 공직선거법에 위반되므로 유의하시기 바랍니다.(삭제 또는 고발될 수 있음)
댓글 1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승자 2013-03-22 15:38:10
━━▶ 로­얄 드­림 카­지­노━━▶http://KOR88.com ◀━━


━━▶ 자­동­차 사­이­트 ━▶http://KOR88.com ◀━

━━▶ 바­카­라 사­이­트 ━▶http://KOR88.com ◀━

━━▶ 룰­렛 사­이­트 ━▶http://KOR88.com ◀━

━━▶ 카­지­노 사­이­트 ━▶http://KOR88.com ◀━

━━▶ 라­이­브 쇼 백­퍼­센­트 ━▶http://KOR88.com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