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2024-04-18 13:33 (목)
소방통로 확보를 위하여
소방통로 확보를 위하여
  • 김용성
  • 승인 2013.03.06 12:3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기고] 김용성

김용성
오늘 하루도 도움의 손길을 향해 달려가는 사이렌 소리와 함께 시작한다. 매번 출동할 때마다 느끼지만 출동대원의 마음을 무겁게 하는 것은 출동 시 확보되지 않은 소방통로이다.

소방통로란 화재 또는 구조, 구급 발생시 소방차가 출동, 진입하는 포괄적인 공간이다. 도로에서부터 주택가와 아파트 사이의 골목, 상가밀집지역, 재래시장 그리고 그 밖의 좁은 골목길들까지가 바로 그것이다.

화재나 구조, 구급과 같은 사건사고 발생시, 소방력의 보다 신속한 도착은 사건의 인적, 물적 피해를 최소화하는 최선의 길이다. 소방력이 출동하는 사건사고의 특성상 이는 물적 피해뿐만이 아니라 당장 누군가의 생명이 달린 일이기 때문이다.

하지만 이를 위한 소방통로의 확보가 현실에서는 잘 지켜지지 않고 있다. 선진 외국의 경우에는 긴급차 출동시에는 모세의 기적(긴급 출동시 주행차량들이 길 양쪽으로 피양해서 긴급차에게 길을 터줌)이 일어나고, 일부 국가에서는 긴급차에게 고속도로 역주행을 허용한 나라도 있다고 한다.

그리고 긴급차 피양 의무를 위반할 경우에는 많은 법칙금을 내야한다. 하지만 우리의 현실은 긴급차에 대한 법적인 제도가 미비한 것이 현실이다.

일부 운전자들은 “내 가족만 아니면 돼”라고 이기적인 생각을 많이 하는 것 같다. 그리고 언젠가는 나의 이기심이 부메랑이 되어 나에게도 돌아올 수 있다는 것을 잊지 말아야 한다.

제주소방서에서는 이런 문제점 해결을 위해 학사로 일대등 2개소를 모범 소방도로로 지정하여 운영하고 있다. 모범소방도로를 운영하기 위하여 관련기관들 및 유관단체, 지역 주민들과 많은 노력을 하고 있으나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이런 노력에 참여하고 협조하는 시민들의 자세다. 아무리 많은 방안이 쏟아져 나온다 해도 시민들의 참여 없이는 사실상 모든 노력이 무의미하고 그 효과도 제한적이기 때문이다.

따라서 소방통로를 확보하기 위한 우리 모두의 노력이 타인을 위한 배려일 뿐만 아니라 자기 자신을 위한 배려임을 인식하는 성숙한 시민의식이야 말로 우리 모두의 소중한 생명과 재산을 지키는 가정 좋은 방법임을 명심해야 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딥페이크등(영상‧음향‧이미지)을 이용한 선거운동 및 후보자 등에 대한 허위사실공표‧비방은 공직선거법에 위반되므로 유의하시기 바랍니다.(삭제 또는 고발될 수 있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