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2024-04-23 18:27 (화)
"어업인 생존권 생명권 위협하는 해상풍력단지 철회하라"
"어업인 생존권 생명권 위협하는 해상풍력단지 철회하라"
  • 김진규 기자
  • 승인 2013.01.28 13:2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대정해상풍력단지 지정부터 '난항' 어선주협회 등 반발

(사)모슬포어선주협회(회장 나성무)와 (사)한국수산업경영인 대정분회(회장 이일봉)는 28일 오전 11시 제주도의회 도민의 방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어업인들의 생존권과 생명권을 박탈하는 대정해상풍력발전 시설 계획을 철회하라"고 촉구하고 있다.
제주도당국이 서귀포시 대정읍 앞 바다에 건설 예정인 대정해상풍력발전단지를 지정하는데 모슬포어선주협회와 한국수산업경영인 서귀포시연합회 대정분회 등 단체가 반발하고 나섰다.

모슬포어선주협회 등 이들 단체는 28일 오전 11시 제주도의회 도민의 방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어업인들의 생존권과 생명권을 박탈하는 대정해상풍력발전 시설 계획을 철회하라"고 촉구했다.

앞서 이들은 지난해 20일 대정해상풍력발전 시범지구 지정을 반대하는 청원을 제주도의회에 접수하고, 도 당국에도 통보했다.

그러나 시공사인 한국남부발전과 제주도는 도의회의 심의가 열기도 전에 군사작전을 방불케 하듯 대정해상에 풍력발전기 설치를 위한 환경영향평가초안 주민공람 및 주민설명회를 서두르고 있다는 것이 이들의 주장이다.

이들은 "이는 도 당국과 한국남부발전 간에 사전 공유한 계획대로 대정해상풍력발전 사업을 5월중에 무슨일이 있더라도 착공하려는 의도이며, 내달 18일부터 개원되는 도의회 의원들의 예공을 피하기 위한 꼼수"라고 주장했다.

또한 이들은 환경영향평가 초안에 대해서도 문제점을 지적했다.

이와 관련 ▲환경영향평가 초안의 분야별 참여자 70명 중 수산분야 전문가나 수산업 종사자 전무한 점 ▲해상풍력발전단지를 육상풍력의 경험치 기준으로 작성된 점 ▲바다 환경영향 피해가 미미하다고 주장한 점을 지적했다.

이들은 “도 당국이 해상풍력발전사업을 시도하려는 수역은 수십년 전부터 막대한 자금을 투자해 인공어초 수천개를 설치한 곳이며, 제주도 연근해 어선들이 삼치, 참돔, 부시리, 멸치 등을 어획하는 황금어장일 뿐만 아니라 동절기에는 거친 파도를 피해 안전하게 운항할 수 있는 우리의 생명권을 보장받을 수 있는 유일무이한 항로”라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제주도와 한국남부발전은 어업인의 생존권과 생명권을 박탈하는 대정해상풍력발전 계획을 철회하라”면서 “만약 사업을 계속 진행할 경우 본격적인 투쟁을 벌일 것”이라고 경고했다.

<김진규 기자 / 저작권자 ⓒ 미디어제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딥페이크등(영상‧음향‧이미지)을 이용한 선거운동 및 후보자 등에 대한 허위사실공표‧비방은 공직선거법에 위반되므로 유의하시기 바랍니다.(삭제 또는 고발될 수 있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