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2024-04-25 17:37 (목)
“당장 제주해군기지 공사 중단하고 철저한 검증부터 하라”
“당장 제주해군기지 공사 중단하고 철저한 검증부터 하라”
  • 김형훈 기자
  • 승인 2013.01.13 13:3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강정마을회·해군기지 전국대책회의·제주범대위 13일 기자회견 가져
대통령 인수위원회서…제주해군기지 문제점 담은 의견서도 전달

강정마을회 등이 13일 대통령 인수위원회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제주해군기지 공사를 당장 중단할 것을 촉구하고 있다.
강정마을회, 해군기지 전국대책회의, 제주범대위가 대통령직 인수위원회를 찾았다. 이유는 부실투성이인 제주해군기지의 문제점을 차기 정부에 제대로 알리기 위해서다.

강정마을회 등은 13일 오전 대통령직 인수위원회 앞에서 공동 기자회견을 갖고 제주해군기지 공사를 중단하고, 철저한 검증을 할 것을 요구했다. 이날 강정마을회 등은 제주해군기지 설계의 문제점을 담은 의견서도 함께 대통령인수위에 전달했다.

강정마을회 등은 이날 의견서를 전하면서 지난 1일 새벽에 통과된 제주해군기지 예산에 대한 부대의견을 지킬 것으로 촉구했다. 국회는 부대의견을 통해 15만톤급 크루즈선박 입항 가능성에 대한 철저한 검증 등 3가지의 사항을 권고했다.

강정마을회 등은 제주해군기지는 많은 설계상의 하자를 가지고 있다. 자칫하면 쓸모없는 시멘트 덩어리를 막대한 예산을 들여 만드는 일이 될 수 있다면서 철저한 검증을 통해 예산을 집행할지 결정하는 것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이날 대통령 인수위에 제출한 의견서에는 설계풍속값 위반, 풍향과 조류 등 지리적 특수성 미반영, 횡풍압면적의 부정확성, 협소한 선회장 등을 담고 있다.

또한 의견서는 제주해군기지의 설계상 오류에도 불구, 시뮬레이션 결과를 허위를 전제로 만들어졌다는 점도 부각시키고 있다.

의견서는 제주해군기지의 설계는 항만으로서의 기능이 의심되는 내용으로 가득차 있다. 제대로 된 설계에 제대로 된 시공을 해도 예상치 못한 자연의 변수에 인간은 무기력할 수밖에 없는데, 설계부터 잘못되면 그 결과는 불을 보듯 명징해진다고 덧붙이고 있다.

의견서는 또 국가안보사업일수록 국민의 신뢰를 얻는 일이 중요하다. 제주해군기지 건설 사업은 입지조건이 맞지도 않는 곳에 건설을 하려다보니 무리수가 따르는 설계를 할 수밖에 없었다. 결과적으로 군항으로서의 기능도 담보되지 않는 사업이 되고 있다고 정부의 공신력에 문제를 던졌다.

<김형훈 기자 / 저작권자 미디어제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딥페이크등(영상‧음향‧이미지)을 이용한 선거운동 및 후보자 등에 대한 허위사실공표‧비방은 공직선거법에 위반되므로 유의하시기 바랍니다.(삭제 또는 고발될 수 있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