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2024-04-19 17:38 (금)
박지원, 원내대표직 사퇴 "대선 패배 책임지겠다"
박지원, 원내대표직 사퇴 "대선 패배 책임지겠다"
  • 미디어제주
  • 승인 2012.12.21 10:4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민주통합당 박지원 원내대표가 21일 대선 패배에 대한 책임을 지고 원내대표직을 사퇴하기로 했다.

박 원내대표는 이날 오전 국회에서 열린 의원총회에서 "어제 문재인 후보와 만났다. 그래서 오늘부로 제가 원내대표직을 내려놓겠다고 말씀드렸다"며 "저는 오늘부로 원내대표직을 내려놓겠다"고 밝혔다.

박 원내대표는 이번 대선 결과에 대해 "새로운 시대를 열기 위해 의원들이 전국 방방곡곡 최선을 다했지만 우리는 패배했다"며 "그러나 국민의 절반에 가까운 1470만표를 득표했기 때문에 이에 대한 책임도 크다. 변화를 위한 우리의 열망을 이루지 못했지만 야당으로서 국가 변화에 앞장서야 한다"고 언급했다.

이어 "근본적으로 처절한 성찰과 치열한 혁신의 길을 가야 한다"면서 "저마다 무거운 책임을 짊어지겠다는 각오로 나가자. 저 역시 그 책임을 회피할 생각이 없다"고 말했다.

박 원내대표는 "누군가 책임을 져야 하고 의원 모두가 다 느껴야 한다"면서 "그 계기로 혁신의 길로 가지 않으면 앞으로 민주당의 존재는 위태로워질 것"이라고 강조했다.

아울러 내년 초 정부 조직개편으로 인한 인사청문회 등 일정이 바쁘게 이어질 것이라는 점을 들면서 "저도 의정활동을 철저히 하고 민주당 의원으로서 역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앞서 대선 과정에서 민주당 안팎에서는 인적쇄신론과 관련해 이해찬 전 대표와 박 원내대표를 겨냥한 '이·박 퇴진론'이 제기된 바 있다.

특히 문 후보와 안철수 전 무소속 후보의 단일화 과정에서 쇄신문제가 불거지자 이 전 대표가 지난달 18일 사퇴했으며 박 원내대표는 국회 일정을 감안해 정기국회가 종료된 뒤 거취에 대한 입장을 밝힐 것으로 예정됐다. /뉴시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딥페이크등(영상‧음향‧이미지)을 이용한 선거운동 및 후보자 등에 대한 허위사실공표‧비방은 공직선거법에 위반되므로 유의하시기 바랍니다.(삭제 또는 고발될 수 있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