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2024-04-20 02:42 (토)
“차기 정부 역사적 소명은 한반도 평화 통일을 진전시키는 일”
“차기 정부 역사적 소명은 한반도 평화 통일을 진전시키는 일”
  • 홍석준 기자
  • 승인 2012.10.17 11:3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제주지역 시민사회단체 전현직 대표 기자회견 … “생태, 환경의 섬으로 거듭나야”

제주지역 전.현직 시민사회단체 대표들이 대선 후보들에게 제주 정책의제를 제안하는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제주지역 전·현직 시민사회단체 대표들이 대통령 선거에 출마한 여야 대선후보들에게 4.3 진상 규명과 계승 노력, 한반도 평화정책과 연계한 제주해군기지 건설 재검토 등을 촉구하고 나섰다.

도내 전·현직 시민단체 대표들은 17일 오전 제주도의회 도민의 방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2013년 체제는 공정한 사회, 정의로운 국가와 더불어 ‘평화의 미래’에 대한 보장이 핵심”이라면서 “18대 대선을 통해 구성되는 차기 정부는 한반도의 평화와 통일을 진전시키는 역사적이고 시대적인 소명을 부여받게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들은 우선 대선 후보들에게 4.3의 역사적 해결을 위한 지속적인 진상 규명과 이를 계승하는 노력을 국가 차원에서 진행해 나가야 한다는 점을 주요 정책과제로 제시했다. 이를 위해 4.3 국가추념일 지정, 4.3 희상자들에 대한 배상은 물론 4.3의 역사적 교훈을 계승하기 위한 국가 차원의 정책을 발굴해야 한다는 것이다.

다음으로 이들이 제안한 정책 과제는 제주해군기지 전면 재검토에 대한 내용이다.

이들은 “강정마을에서 추진되는 해군기지 건설은 즉각 중단돼야 하며, 확고한 평화의 섬 비전 위에서 전면 재검토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특히 이들은 “제주해군기지가 2013년 체제의 한반도 미래에 결코 도움이 되지 않을 뿐 아니라, 제주의 미래에도 어두운 운명으로 작용할 것”이라면서 “더구나 강정마을 해군기지는 그 필요성과 무관하게 주민동의의 부재, 환경 파괴, 부실 설계와 입지 적정성의 문제, 공권력 남용 등 무리한 추진에 따른 인권문제의 국제화 등 심각한 문제를 안고 있다”고 지적했다.

이어 이들은 “생명의 섬 제주는 ‘생태 순환’의 새 패러다임을 선도하는 지역이 될 수 있도록 해야 한다”면서 “‘유네스코 3관왕’이라는 화려한 타이틀만 홍보할 것이 아니라 미래 세래를 위해서라도 제주가 실질적인 생태, 환경의 섬으로 거듭날 수 있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들은 “신자유주의 세계관을 이식하려는 국제자유도시 비전은 현재의 변화를 더 이상 수용할 수 없을 뿐만 아니라 지난 10년의 과정을 통해 제주에는 ‘맞지 않는 옷’이라는 비판이 많다”면서 공공생태자연자원의 공유화 문제, 생태․환경총량제 도입, 곶자왈과 지하수를 보호하기 위한 국공유화 문제 등을 차기 정부에서 반영돼야 할 과제로 꼽았다.

이날 기자회견에는 임문철 신부와 김평담 4.3도민연대 공동대표, 고병수 제주대안연구공동체 이사장, 배기철 제주주민자치연대 대표, 정민구 전 제주주민자치연대 대표, 최 현·홍영철 제주참여환경연대 대표가 참석했다.

<홍석준 기자 / 저작권자 ⓒ 미디어제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딥페이크등(영상‧음향‧이미지)을 이용한 선거운동 및 후보자 등에 대한 허위사실공표‧비방은 공직선거법에 위반되므로 유의하시기 바랍니다.(삭제 또는 고발될 수 있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