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2024-03-29 17:52 (금)
국감장서 해군기지 찬·반 등 3개 단체 집회 '장외 경쟁 치열'
국감장서 해군기지 찬·반 등 3개 단체 집회 '장외 경쟁 치열'
  • 김진규 기자
  • 승인 2012.10.15 11:0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경찰 병력 300명 투입…충돌사태 예의주시

15일 오전 10부터 제주특별자치도를 상대로 한 국정감사가 시작되는 가운데, 제주도청 정문과 인근에서 제주해군기지 찬.반 단체, 한국관광통역사협회 제주지부 회원 등 3개 단체 수백명이 집결해 집회를 하고 있다.
제주특별자치도를 상대로 한 국정감사가 15일 오전 10시부터 시작한 가운데, 도청 정문 앞에서도 장외 경쟁이 치열하게 벌어지고 있다.

현재 도청 정문 앞에서는 제주해군기지 건설 찬성측인 제향경우회 회원 등 50여명과 제주해군기지 반대측인 강정마을회 및 제주군사기지반대범대위 100여명, 한국관광통역사협회 제주지부 회원 100여명 등이 집결해 집회를 열고 각각의 주장을 펼치고 있다.

한국관광통역사안내사협회 제주지부 회원은 제주도청 정문 앞에서, 제주해군기지 찬성측은 도청 정문 맞은편 옆 제주도교육청 정문 앞에서, 해군기지 반대단체는 찬성 측을 마주보는 삼다수 공원에 집결했다.

관광통역사는 '제주도 자체 통역사 시험제도 개정 반대'를, 제향경우회는 '제주지역 발전과 국가안보를 위해 조속한 제주해군기지 건설 촉구'를, 제주해군기지 반대단체는 '민군복합의 허구를 주장하며 해군기지 백지화'를 촉구했다.

15일 오전 10부터 제주특별자치도를 상대로 한 국정감사가 시작되는 가운데, 제주도청 정문에서 한국관광통역사 제주지부 회원들이 집회를 통해 제주도 자체 통역사 시험제도 개정 철회를 촉구하고 있다.
관광통역사 회원들은 도민 호소문을 통해 "우리나라는 법치 국가다. 중앙전부가 반대의사를 밝히는 데도 중국 통역가이드를 양성하겠다고 한다. 또한 현재 무자격에 대한 단속은 커녕 제주의 역사에 왜곡된 설명에 대해서도 묵묵부답으로 일관한고 있다"고 비난했다.

이어 "제주도의 역사와 문화, 경관은 우리가 곱게 포장해 우리의 상품으로 만들어 나가야 하는 의무가 있다"면서 제주도 자체 통역사 시험제도 개정에 반대 의사를 분명히 했다.

15일 오전 10부터 제주특별자치도를 상대로 한 국정감사가 시작되는 가운데, 강정마을회 등 제주해군기지 반대 단체들이 제주도청 정문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제주해군기지 백지화'를 촉구하고 있다.
강정마을회와 군사기지 저지 범대위, 제주해군기지 저지 전국민 대책회의도 국회의원의 도청 방문 시간에 맞춰 도청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해군기지 백지화'를 촉구했다.

이들은 제주해군기지 건설에 미군이 개입됐다는 물증과 공사시방서에 주한미군해군사령부가 핵추진 항공모함과 핵잠수함이 들어올 수 있도록 설계를 요구한 점을 들며 "제주도가 중국과 미군의 패권경쟁에 의해 희생양이 될 수밖에 없다는 우려가 현실화 되고 있다"고 주장했다.

또한 "오로지 군항으로만 건설하면서 국민들과 제주도민에게는 마치 관광미항을 지어주는 것처럼 호소한 사실이 드러났다"고 말했다.

이 외에도 △강정마을에서 벌어진 공권력에 의한 인권탄압 △해군기지가 들어설 강정바다의 오염 실태에 대해서고 폭로했다.

이들은 "우근민 제주지사는 제주의 미래를 망치는 해군기지사업에게서 제주가 가진 원래의 가능성과 도민정서에 부합한 미래를 돼찾아와야 할 의무가 있다"면서 "이제라도 결단을 내려서 공사중단 명령을 내려달라"고 촉구했다.

15일 오전 10부터 제주특별자치도를 상대로 한 국정감사가 시작되는 가운데, 제주해군기지 찬성단체인 제향경우회 회원들이 조속한 제주해군기지 건설을 촉구하고 있다.

제주해군기지 찬성측인 제향경우회는 피켓 시위 등만 할 뿐 별다른 기자회견을 하지 않았다. 그러나 이날 낮 12시부터  제주해군기지건설범도민추진협의회 회원 등 300명이 집결해 본격적인 집회를 이어갈 계획인 것으로 전해졌다.

이번 집회에서 제주해군기지 찬성측과 반대측 간 약간의 실랑이가 있었지만, 물리적 충돌은 발생하지 않았다.

그러나 이날 낮 12시부터 대규모 집회로 확대될 전망이어서 경찰 300명이 배치되는 등 만반의 사태를 준비 중이다.

15일 오전 10부터 제주특별자치도를 상대로 한 국정감사가 시작되는 가운데, 우근민 제주도지사가 김태환 행정안전위원장과 악수를 하고 있다.

<김진규 기자 / 저작권자 ⓒ 미디어제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딥페이크등(영상‧음향‧이미지)을 이용한 선거운동 및 후보자 등에 대한 허위사실공표‧비방은 공직선거법에 위반되므로 유의하시기 바랍니다.(삭제 또는 고발될 수 있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