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2024-04-20 10:04 (토)
특별자치도의회 원구성, '원만한 타결이냐, 파행이냐'
특별자치도의회 원구성, '원만한 타결이냐, 파행이냐'
  • 윤철수 기자
  • 승인 2006.07.03 15:4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4일 오전 10시 의장단 선출 예정, 한나라당 양대성 의원 의장 '유력'
상임위원장 7석 정당별 배분 합의 결과가 의장단 선출 변수

제주특별자치도의회가 7월4일 개원할 예정인 가운데, 첫날 의장단 구성이 원만하게 이뤄져 개원식을 가질 수 있을지 주목된다.

제주특별자치도의회는 7월4일 오전 10시 제1차 본회의를 갖고 의장 및 부의장 2명을 선출한다. 이어 오후 2시에는 의회 정문 앞에서 특별자치도의회 현판식을 갖고, 오후 3시에는 본회의장에서 김태환 제주특별자치도지사를 비롯해 양성언 제주도교육감, 제주출신 국회의원, 전직 도지사 등이 참석한 가운데 개원식을 갖는다.

개원식이 끝난 후인 7월5일 오후 2시에는 제2차 본회의를  열고 상임위원 및 상임위원장을 선출할 예정이다.

또 7월6일 오전 10시에는 상임위원회별 회의를 열어 간사를 선출하고 제출된 안건을 처리한 후, 7일 오후 2시 제3차 본회의를 끝으로 첫 회기를 마무리한다.

#의장에 양대성 의원, 부의장에 강창식-고충홍 의원 유력

그런데 4일 오후 3시 있을 개원식이 원만하게 열리기 위해서는 이날 오전 10시 제1차 본회의에서 의장단 선출이 이뤄져야 해, 의장단 선출이 무난히 이뤄질지에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교황 선출식' 무기명 투표로 이뤄지는 의장단 선출은 재적의원 과반수의 출석의원 과반수 득표로 결정되는데, 현재 가장 유력한 의장 후보는 한나라당 최연장자이자 재선인 양대성 의원이다.

한나라당 소속 의원이나 열린우리당 소속 의원들 중 상당수가 양대성 의원의 의장선출을 기정사실화하고 있는 분위기다.

또 부의장 2명의 경우 열린우리당 지분으로는 재선인 강창식 의원을 추대해 놓고 있는 상황이다. 한나라당 몫 부의장으로는 초선인 고충홍 의원이 유력시된다.

#상임위원장-예결위장 7석,  정당 배정 문제가 원구성 초점

문제는 한나라당이 교육위원회를 제외한 상임위원회 6석과 예산결산특별위원회를 합한 7자리 중 열린우리당과 비교섭단체 의원들에게 몇석을 배분하느냐가 관건이다.

교육의원을 제외한 36명 중 22석을 차지하고 있는 다수당인 한나라당이 의장과 부의장 각 1석을 제외하고, 상임위원장 자리를 어떻게 배분할지가 이번 원구성의 초점이다.

#열린우리당 김병립 의원 "한나라당 '독식' 고집하면 원구성 참여 안할 수도"

열린우리당 원내대표로 활동하고 있는 재선의 김병립 의원은 3일 오후 미디어제주와의 전화통화에서 "부의장 1석은 제2당인 열린우리당 몫으로 확정된거나 다름없는데, 예결특위를 포함한 7석의 위원회 자리 배분에서는 한나라당 4석, 열린우리당 2석, 비교섭단체 1석으로 배분해야 한다는 입장을 한나라당 측에 전달하겠다"고 밝혔다.

김 의원은 "만약 한나라당이 원만한 배분없이 '독식'으로 치달으려 할 경우 내일 있을 의장단 선출에 참여하지 않을 수 있고, 그렇게 되면 파행이 불가피하다"고 말했다.

#한나라당, 상임위 '4-2-1' 배정 요구 수용할지 관심

그런데 이와 관련해, 아직 한나라당 측에서는 정확한 상임위원장 자리 배분문제를 확정짓지 못하고 있다.

3일 오후 2시 한나라당 소속 초선의원들이 한나라당사에 모여 원구성 문제에 대해 협의했다.

한나라당 원내대표인 하민철 의원은 3일 오후 2시 초선의원 모임이 끝난 후, 미디어제주와의 전화통화에서 "초선의원 모임에서는 의장에 양대성 의원, 부의장에 고충홍 의원으로 추대하자는 얘기만 모아졌을 뿐 상임위원장 배분 문제에 대해서는 아직 협의하지 못했다"고 말했다.

#한나라당 하민철 의원 "상임위원장 배분 문제는 의장단 선출후 논의해야"

하 의원은 "상임위원장을 어떻게 배분할 것이냐 하는 문제는 내일 의장단 구성이 끝난 후 열린우리당 측과 협의하겠다"고 말했다.

그러나 이같은 한나라당측 입장은 의장단 구성 전에 상임위원장 배분 방식을 결정해야 한다는 열린우리당측과 현격한 차이가 있는 것이어서 내일 의장단 선출에 상당한 진통이 따를 것으로 예상된다.

결국, 4일 오전 10시 의장단 선출이 원만하게 이뤄지느냐, 그렇지 못하느냐의 문제는 상임위원장 배분방향에 따라 엇갈릴 수 밖에 없을 것으로 보인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딥페이크등(영상‧음향‧이미지)을 이용한 선거운동 및 후보자 등에 대한 허위사실공표‧비방은 공직선거법에 위반되므로 유의하시기 바랍니다.(삭제 또는 고발될 수 있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