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2024-04-16 17:57 (화)
“신공항 조기건설 대응 논리 적극 개발해야”
“신공항 조기건설 대응 논리 적극 개발해야”
  • 홍석준 기자
  • 승인 2012.07.10 13:0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제주도의회 환경도시위, 신공항건설추진단 업무보고에서 한목소리로 주문

연말 대선정국을 앞두고 제주 신공항 문제와 해저고속철이 정치적인 논리에 흔들려 신공항이 우선순위에서 밀릴 수 있다는 우려가 제주도의회에서도 집중적으로 제기됐다.

제주도의회 환경도시위원회(위원장 하민철) 의원들은 10일 오전 신공항건설추진단으로부터 업무보고를 받는 자리에서 제주 신공항 조기 건설 필요성에 대해 정치권을 설득할 수 있는 대응 논리를 개발, 적극적으로 대응할 것을 요구하고 나섰다.

하지만 정작 이날 도 집행부는 업무보고 자료 준비에서부터 의원들로부터 불필요한 오해를 자초했다는 비난이 쏟아졌다.

신공항건설추진단이 준비한 업무보고 자료에 5가지 주요 업무 중 지역항공사 활성화 추진, 해저고속철 사업을 주요 업무로 포함시켜놓고 실제 보고에서는 아예 업무보고 내용이 전혀 다뤄지지 않았기 때문이다.

제주도의회 김명만 의원
이에 김명만 의원(민주통합당)은 “해저고속철도 사업을 주요 업무에 포함시켜놓고 보고를 하지 않는 이유가 뭐냐”고 따져 물었다.

특히 김 의원은 “해저고속철도가 되면 제주도는 모 도시의 배후도시가 되는 것 아니냐는 우려까지 나온다”며 주요 업무에 해저고속철도가 포함된 이유를 집중적으로 캐묻기도 했다.

제주도의회 신관홍 의원
신관홍 의원(새누리당)도 “1순위가 해적고속철도가 아닌 신공항이라면 왜 해저고속철도가 타당하지 않은지 논리를 개발해서 내놓아야 하는 것 아니냐”고 집행부를 압박했다.

이에 강승화 단장이 “해저 터널에 대해 제주도가 지금까지 의견을 내놓은 사항은 없다”면서도 “다만 호남권을 중심으로 대선 공약으로 부각되고 있지만 국토해양부의 비용편익 분석 결과 1보다 적게 나온 것으로 알고 있다”고 답변했다.

이에 대해 신 의원은 “해저고속철에 대한 논리를 개발, 체계적으로 대응해 나가야 할 것”이라고 주문했다.

제주도의회 김승하 의원
김승하 의원(새누리당)은 이 문제를 풀기에는 도지사가 무소속이라는 점이 한계가 될 수 있다며 보다 적극적인 대응을 촉구하기도 했다.

김 의원은 “제주도지사는 무소속 아니냐. 여야 어디에도 도의 의중을 전달할 수 있는 폭이 좁다고 생각한다”며 “앞으로 대선후보달이 공약사항을 내놓을 텐데 정치적으로 접근해서 공약 사항으로 가는게 제주도민들의 속원 사업을 조기에 따낼 수 있다고 본다”는 견해를 피력했다.

이에 대해 강 단장은 “지사의 정당 소속 문제는 답변할 입장이 아니”라면서 “범도민추진협의회 등을 통해 도민들이 힘을 모아주고 있어 여야 후보들의 핵심공약에 포함될 수 있도록 총력을 기울이고 있다”고 답변했다.

<홍석준 기자 / 저작권자 ⓒ 미디어제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딥페이크등(영상‧음향‧이미지)을 이용한 선거운동 및 후보자 등에 대한 허위사실공표‧비방은 공직선거법에 위반되므로 유의하시기 바랍니다.(삭제 또는 고발될 수 있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