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2024-04-19 17:38 (금)
“중문관광단지, ‘공기업 선진화 정책’의 희생양 돼선 안돼”
“중문관광단지, ‘공기업 선진화 정책’의 희생양 돼선 안돼”
  • 홍석준 기자
  • 승인 2012.06.14 13:5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오충진 의장, 도의회 임시회 개회사에서 제주도에 최저가격 인수방안 마련 등 주문

오충진 제주도의회 의장이 개회사를 하고 있다.
오충진 제주특별자치도의회 의장이 중문관광단지 민간 매각 추진에 대해 “엄청난 특혜”라며 매각 반대 입장을 분명히 밝히고 나섰다.

오충진 의장은 14일 오후 열린 제295회 제주도의회 임시회 제1차 본회의에서 개회사를 통해 이같이 밝혔다.

오 의장은 “중문관광단지 살리기 서귀포 범시민운동본부가 밝혔듯이 한국관광공사가 3.3㎡당 150~300만원인 중문관광단지를 20만원선인 1500억원에 민간매각을 추진하는 것은 엄청난 특혜”라고 강조했다.

특히 오 의장은 “연간 50~60억원에 달하는 단지 관리비용 충당을 빌미로 민간매각을 추진하는 것은 있을 수 없는 일”이라며 “민간기업이 인수한 후 무분별한 개발수익 사업을 벌일 경우 입주업체와 지역사회의 갈등 조장은 물론, 애써 쌓아올린 관광인프라 훼손도 불보듯 뻔하다”고 우려를 표시했다.

이어 오 의장은 “중문관광단지는 ‘관광 입도’라는 대의 아래 토지 강제수용 등을 감수하면서 추진한 정책”이라며 “정부의 공기업 선진화 정책의 희생양이 되어서는 결코 안될 것”이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오 의장은 따라서 “제주도가 나서서 최저가격으로 인수하는 등 다각적인 방안을 마련해야 한다. 제주의 이익을 위하는 일이라면 단 한 푼의 이익이라도 얻어내겠다는 각오가 제주도의 입장이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4.3평화공원 3단계 사업과 관련해서는 “국무총리가 위원장인 4.3중앙위원회의 의결에도 불구하고 기획재정부가 문제사업으로 분류해 제동을 걸고 있다”며 “4.3이 언제까지 이런 대접을 받아야 하는지 안타까운 마음이 크지만, 완전 해결을 위해 더욱 치열하게 노력해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소규모 학교 통폐합 문제에 대해서도 오 의장은 “마을공동체의 구심적 역할을 해왔다는 점, 저출산과 인구 이동 등을 감안해 신중하고 신축성 있게 추진할 것”을 주문했다.

<홍석준 기자 / 저작권자 ⓒ 미디어제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딥페이크등(영상‧음향‧이미지)을 이용한 선거운동 및 후보자 등에 대한 허위사실공표‧비방은 공직선거법에 위반되므로 유의하시기 바랍니다.(삭제 또는 고발될 수 있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