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2024-03-29 17:09 (금)
삼성전자와 파밀리에 성당, 그리고 제주
삼성전자와 파밀리에 성당, 그리고 제주
  • 고광희
  • 승인 2012.05.09 11:2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고광희의 제주관광 Lounge]<19>

얼마 전 스페인을 다녀왔다. 개인적인 여행이 아니라 공식적인 업무를 수행하기 위해서다.

업무를 위해서 다녀오는 것이기는 하지만 아직도 해외여행을 한다는 것은 나에게는 설렘이다. 그것도 많은 사람들이 가고 싶어 하는 유럽의 스페인, 그리고 바르셀로나이기에 더하다. 바르셀로나는 두 번째 여행이다. 첫 번째 여행에서는 FC바르셀로나 축구학교를 유치하기 위해서였다.

하지만 첫 번째 여행에서 바르셀로나를 많이 볼 수는 없었다. 몬주익 언덕에서 시내를 전망하고, 그 유명한 까딸루냐 광장과 람블라 거리, 그리고 파밀리에 성당을 구경한 정도였다. 아, 또 하나 바르셀로나 항구에서 먹은 과분한 점심 식사도 특별하게 남는다.

이번 여정에서도 틈을 내어 다시 파밀리에 성당을 들렀다. 의례적으로 들르는 곳이기 때문에 지난번처럼 별 생각 없이 구경했다. 그런데 이번에는 또다른 느낌이었다. 왜냐하면 이전 방문보다 더 자세하게 봤기 때문이었다. 경외감 그 자체. 파밀리에 성당 구경을 마치고 택시를 타고 까딸루냐 광장으로 돌아오면서 문득 이런 생각이 났다.

가우디라는 사람, 정말 대단하다고. 그러면서 갑자기 이건희 삼성그룹 회장이 문득 떠올랐다. 그 이유는 아마 이건희 회장이 강조하는 천재의 중요성과 가우디라는 세계적인 천재가 오버랩 되었기 때문이었을 것이다.

이건희 회장은 한 명의 천재가 수 만 명을 먹여 살린다고 했다. 그만큼 범재 여러 명보다는 천재 한 명이 중요하다는 점을 일찍이 파악했기 때문일 것이다. 이건희 회장은 어떤 사람인가? 물론 여러 가지 평가가 상존하지만 우리나라 최고의 기업을 운영하고 있는 사람이며, 대한민국의 브랜드 가치를 높인 사람이라는 데는 크게 이견이 없을 것이다. 그리고 관련 고용 창출 역시 대한민국 최고이다.

그런데 바르셀로나에서 갑자기 가우디가 이건희보다 몇 배 아니 적어도 몇 십 배는 더 대단하는 생각이 든 건 무엇일까? 그것은 바로 가우디의 천재성 때문이다. 가우디는 파밀리에 성당뿐만 아니라 구엘공원 등 세계적인 건축물과 장소들을 설계했다.

그리고 그 누구도 따를 수 없는 천재성을 발휘했기 때문에 바르셀로나를 찾는 사람이라면 반드시 파밀리에 성당을 들른다. 아니 파밀리에 성당만을 보기 위해 바르셀로나를 찾아온 경우도 많을 것이다. 그리고 가우디가 만든 세계적인 건축물들이 세계인들의 이목을 끌고 찾아오도록 하여 바르셀로나의 경제를 활성화시키는데 혁혁한 공을 세우고 있다.

여기서 중요한 점은 우리의 삼성전자가 많은 고용과 세계적인 브랜드로 이름을 떨치고 있지만 언제까지 기업이 유지될 지는 아무도 알 수 없다. 우리나라에 100년 이상 가는 기업이 극히 드물기 때문이다. 그리고 세계적으로도 말이다. 즉, 삼성전자라는 기업은 한계가 있다는 점이다.

하지만 가우디가 천재성을 발휘한 파밀리에 성당 등의 세계적인 건축물로 인해 가우디는 죽어서도 바르셀로나를 먹여 살리고 있다. 한 명의 죽은 천재가 앞으로 수 백 년 아니 수 천 년을 먹여 살릴 수도 있으니 말이다.

제주는 어떤가? 물론 세계적인 건축물이나 세계적인 기업이 없는 것은 분명하다. 그리고 그러한 것들을 만들어낸 천재와 세계적인 기업가 또한 없다. 그러나 제주는 1만8천여 신들이 만들어 준 자연이 있다.

천재보다 몇 수 위인(?) 신들께서 만드셨으니 제주를 과연 어떻게 생각하고 가꾸어야 할 것인지 알 것이다. 바르셀로나 사람들이 가우디와 그의 건축물을 생각하는 것 이상으로 말이다.

수재가 만든(선대 회장부터 있었지만) 삼성전자, 천재가 만든 파밀리에 성당과 그 밖의 건축물들, 신들이 만든 세계자연유산 제주! 그 가치를 비교할 수 있을까!

 

 

   <프로필>
   관광도시교통연구소 소장(전)
   서귀포문화원 우리문화역사마을만들기 사업단장(전)
   제주대학교 관광과경영경제연구소 특별연구원
   제주대학교 관광경영학과 강사(전)
   제주관광대학 강사(전)
   한국방송통신대학교 강사(전)
   제주산업정보대학 강사(전)
   제주특별자치도의회 문화관광정책자문위원(전)
   제주특별자치도승마협회 이사(현)
   사단법인 제주말산업진흥원 이사(현)
   제주테크노파크 코스메틱클러스터사업단 기업유치팀장(현)
   관광학박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딥페이크등(영상‧음향‧이미지)을 이용한 선거운동 및 후보자 등에 대한 허위사실공표‧비방은 공직선거법에 위반되므로 유의하시기 바랍니다.(삭제 또는 고발될 수 있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