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2024-04-16 13:21 (화)
경찰, 강정마을 인권침해 사례 조사키로
경찰, 강정마을 인권침해 사례 조사키로
  • 홍석준 기자
  • 승인 2012.05.03 15:2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경찰청 인권보호센터, 강창일 의원실로부터 인권침해 사례 관련자료 제출받아

지난 1일(화) 김기용 경찰청장 후보자가 인사청문회에서 강정집회 현장에서 마을 주민 및 활동가들에 대한 경찰의 인권침해 사례조사 방침을 밝힌 후 경찰청 인권보호센터가 즉각 조사에 착수할 방침인 것으로 알려졌다.

강창일 의원(민주통합당)은 3일 경찰청으로부터 강정마을 주민 및 시민단체 활동가들에 대한 경찰의 인권침해 사례 조사 방침을 통보 받고, 강정집회 현장에서 벌어진 경찰의 인권침해 사례를 정리한 자료를 경찰청 인권보호센터로 제출했다고 밝혔다.

경찰청 인권보호센터는 의원실로부터 제출받은 자료를 토대로 조사 계획을 수립하고 현장조사 등을 거쳐 강정집회 현장 인권침해 사례를 조사하고 대책을 수립할 예정이다.

강 의원은 “강정마을 현장에서 경찰의 폭력은 일상화, 상시화 돼 상식적 수준을 넘어섰다”면서 “평화적 시위까지 온갖 편법을 가로막고 천주교 미사까지 방해하는 것은 헌법상 보장된 기본권을 박탈하는 것”이라고 말했다.

강 의원은 “경찰청장 인사청문회에서 강정마을에서의 인권침해 문제를 거론하고 경찰이 즉각 조사에 착수한 것은 다행이다”면서도 “경찰의 조사가 제대로 이뤄지는지 끝까지 감시하고 대책 마련을 요구하겠다”고 강조했다.

한편, 강 의원은 지난 1일 열린 김기용 경찰청장 후보자 인사청문회에서 강정집회 현장에서 경찰의 인권침해 사례 조사를 요구, 후보자로부터 인권침해 사례를 조사하겠다는 답변을 받아낸 바 있다.

<홍석준 기자 / 저작권자 ⓒ 미디어제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딥페이크등(영상‧음향‧이미지)을 이용한 선거운동 및 후보자 등에 대한 허위사실공표‧비방은 공직선거법에 위반되므로 유의하시기 바랍니다.(삭제 또는 고발될 수 있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