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2024-04-19 17:38 (금)
“강정 고통 헤아려달라” 요구에 우 지사 “책임자 고충 이해해달라”
“강정 고통 헤아려달라” 요구에 우 지사 “책임자 고충 이해해달라”
  • 홍석준 기자
  • 승인 2012.04.19 19:3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제주도의회 도정질문 김영심 의원-우근민 지사 제주해군기지 해법 놓고 설전

제주지역 최대 현안 문제인 제주해군기지 문제를 두고 여성 도의원 한 명과 제주도의 최고 행정 책임자의 설전이 벌어졌다.

19일 속개된 제주도의회 임시회 도정질문에서 김영심 의원(통합진보당)은 이날 도정질문에 나선 의원들 중 유일하게 우근민 지사를 답변석에 세워두고 일문일답식 도정질문을 진행했다.

제주도의회 김영심 의원
이날 마지막 도정질문 순서였던 김영심 의원은 “국가안보는 국민을 위한 것이 아닌가. 강정마을 주민들도 국민”이라며 일본 오키나와 주지사가 8년간 지속됐던 미군기지 건설 반대와 관련, 당선직후 주민들의 의견을 받아들여 미군기지를 오키나와 밖으로 이전하는 데 적극 나섰던 사례와 비교하면서 우 지사의 적극적인 태도를 주문했다.

특히 김 의원은 “오키나와 주지사는 직접 워싱턴DC를 방문해 미국정부의 태도에 경고를 보내기도 했다”면서 “제주도민들은 이처럼 주민들과 소통된 결과를 가지고 적극적이고 신속하게 대처하는 도지사의 모습을 바란다”고 강조했다.

이와 함께 김 의원은 “지사가 정면 해결의지를 보였던 것은 지난 3월 5일 제주도의회등과 공동발의로 공사보류를 요구했던 게 가장 적극적이었다”며 “하지만 지금은 도백으로서 너무 흐지부지하면서 끌려가고 있다”고 지적했다.

김 의원은 또 “제주도민을 상대로 거짓말을 한 정부와 해군에 대해 제주도민을 안고 보다 적극적으로 움직여야 하는 것 아니냐”고 우 지사를 압박했다.

우근민 제주도지사
이에 대해 우근민 지사가 해명에 나섰다.

우 지사는 “해군기지 백지화를 요구하는 분들이 보기에 제가 미온적이라고 보겠지만, 저는 국가가 약속한 15만톤 크루즈가 들어오면 조건부 수용하자는 게 제 생각이다”라는 입장을 밝혔다.

또 우 지사는 “강정 주민들이 앞으로 생활터전을 잃더라도 생활을 영위할 수 있는 주변지역 발전계획에 대한 예산을 받는 것도 중요하다”는 얘기도 덧붙였다.

청문이 종료됐음에도 공사중지 등 조치가 늦어지는 데 대해서는 “청문은 3차에 걸쳐서 종료됐고 의견이 모두 정리됐다. 정리된 것을 가지고 변호사 10명에게 자문을 구하고 있는 상황”이라고 말했다.

특히 우 지사는 “저도 기술적인 것은 문외한이다. 그렇기 때문에 기술적, 학문적 지식 있는 교수들과 도선사 이런 사람들을 제주도가 위촉해서 시뮬레이션에 참여했는데 이 사람들이 다녀와서 ‘15만톤 크루즈 입항 가능합니다’라는 보고를 안했다”며 “저도 믿지 않는다”고 말해 정부의 시뮬레이션 결과를 신뢰하지 않고 있다는 부분을 강조하기도 했다.

이에 김 의원은 “청문의 목적이 무엇이냐. 공유수면 매립 공사정지 처분을 위한 청문 아니냐”며 “해군의 잘못이라는 결론이 났으면 당장 공사중지 명령을 내려야 하는 것 아니냐”고 압박했다.

특히 김 의원은 “허가권자인 제주도지사가 중지 명령 하겠다고 하는데 (해군측에서) 중지 명령권이 없다고 망언을 했다. 그런데도 제주도는 아무런 반응을 보이지 않고 있다”고 추궁했다.

우 지사는 이에 대해 “신속한 대응도 필요하지만 신중한 태도도 필요하다. 무엇보다 일이 되도록 하는 게 중요하다”며 행정 책임자로서 고충이 있음을 토로하기도 했다.

<홍석준 기자 / 저작권자 ⓒ 미디어제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딥페이크등(영상‧음향‧이미지)을 이용한 선거운동 및 후보자 등에 대한 허위사실공표‧비방은 공직선거법에 위반되므로 유의하시기 바랍니다.(삭제 또는 고발될 수 있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