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2024-04-25 17:37 (목)
강정마을회 “제주도·정부·해군, 제주지역 민심 받들어야”
강정마을회 “제주도·정부·해군, 제주지역 민심 받들어야”
  • 홍석준 기자
  • 승인 2012.04.12 14:1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12일 제주도청 앞 기자회견 … “해군기지 공사중단 명령이 도민의 뜻”강조

강정마을회와 군사기지저지 범도민대책위가 12일 제주도청 정문 앞에서 공사중단 행정명령을 촉구하는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강정마을 주민들이 우근민 제주도지사에게 4.11 총선에서 확인된 제주 지역의 민심을 받아들여 해군기지 공사중단 행정명령을 내릴 것을 강력히 촉구하고 나섰다.

강정마을회와 군사기지저지 범도민대책위원회는 12일 오후 1시30분 제주도청 정문 앞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제주 지역의 민심은 선거 결과로 확연히 드러났다. 이번 선거에 당선된 후보들은 모두 제주해군기지 문제의 해결방안에 적극적이었다”며 제주도민들이 현명한 선택을 한 것임을 강조했다.

당선자들이 제주해군기지 문제 해결방안으로 해군기지 공사 즉각 중단과 전면 원점 재검토를 공약했음을 상기시키며 “해군이 불법‧탈법적인 공사를 강행하고 해군기지 문제로 도민사회의 갈등이 심화되고 있는 상황에서 이러한 정책공약은 국회의원 후보자로서 올바른 결정이었다”는 것이다.

강정마을회 등은 당선자들 뿐만 아니라 우근민 지사에게도 지역 민심을 겸허히 받아들일 것을 요구했다.

마을회는 회견문에서 “우 지사는 이번 선거 결과에 따른 도민의 뜻을 제대로 읽어야 한다”며 “공사중지 명령은 도지사로서 당연한 행정행위이며,제주도민의 자존을 지키는 일”이라고 강조했다.

12일 오후 열리고 있는 청문 절차와 관련해서도 제주도가 정부와 해군에 끌려다니는 모양새만 보여주고 있다는 비판을 쏟아냈다.

마을회는 “정부와 해군이 제주도와 제주도민을 우롱하고 무시하는 처사임이 분명하지만, 제주도가 도민의 명예를 지키려는 노력을 소홀히 하면서 이를 자초한 측면도 없지 않다”며 정부와 해군, 제주도를 싸잡아 비난했다.

이어 마을회는 정부와 해군에 대해서도 “이번 제주지역 국회의원 선거 결과를 존중하고 제주의 민심을 받들 것을 요구한다”며 “지금처럼 주민의 뜻을 묵살하고 폭력적으로 밀어붙이는 것은 민주적인 정부가 할 행동이 아니”라고 비판의 목소리를 높였다.

강정마을회와 군사기지저지 범도민대책위가 12일 제주도청 정문 앞에서 공사중단 행정명령을 촉구하는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마을회는 12일 오후 청문이 끝난 직후 오후 5시부터 우 지사와 면담을 가질 예정이라고 밝혔으나 실제 면담이 이뤄질 것인지 여부는 확정되지 않은 것으로 알려졌다.

한편 공사중지 명령에 따른 청문은 이날 오후 2시부터 도청 제2청사에서 진행되고 있는 중이다.

<홍석준 기자 / 저작권자 ⓒ 미디어제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딥페이크등(영상‧음향‧이미지)을 이용한 선거운동 및 후보자 등에 대한 허위사실공표‧비방은 공직선거법에 위반되므로 유의하시기 바랍니다.(삭제 또는 고발될 수 있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