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2024-04-19 13:02 (금)
‘제주 홀대론’에 등 돌린 제주 민심
‘제주 홀대론’에 등 돌린 제주 민심
  • 홍석준 기자
  • 승인 2012.04.12 00:5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민주당 제주지역 석권 가장 큰 요인은 제주현안 외면한 정부에 대한 심판

4.11 총선에서 민주통합당이 제주 지역 3석을 석권하게 된 가장 큰 요인은 MB 정부와 새누리당이 제주 지역 현안을 외면한 데 대한 심판이라고 볼 수 있다. 사진은 올해 열린 제64주기 4.3 위령제 모습.

4.11 총선에서 제주 지역 유권자들은 야권연대가 구호로 내건 ‘정권 심판론’의 손을 들어줬다.

새누리당은 이른바 ‘현역 의원 심판론’으로 맞불을 놓으면서 선거운동 초반 열세를 만회하는 듯했다. 하지만 끝내 등을 돌려버린 제주 지역의 민심을 붙잡는 데 실패했다.

특히 제주도민들은 제주 지역 주민들과 전혀 소통하려는 모습을 보이지 않은 채 제주해군기지를 강행하고 4.3의 고통을 외면한 이명박 정부와 새누리당 정권을 다시 한 번 투표로 심판하는 단호한 모습을 보여줬다.

당초 제주 지역에서 1석 이상을 기대했던 새누리당이 참패하게 된 데는 제주해군기지, 신공항, 4.3 해결 등 제주의 당면 현안에 대해 명쾌한 해법을 내놓지 못한 점이 가장 큰 패착이었다.

제주해군기지는 당초 국방부와 제주도가 ‘민군복합형 관광 미항’의 조건으로 합의한 15만톤 크루즈선 2척이 자유롭게 입출항할 수 있는지 여부에 대한 객관적인 검증이 미흡하다는 지적이 제기되고 있음에도 막무가내로 공사를 강행함으로써 제주 지역 주민들의 공분을 샀다.

이미 포화 상태에 달한 제주공항의 관광객 수요를 충족시키기 위한 제주 신공항 추진에 대해 상대적으로 적극적인 해결 의지를 표명하지 않은 부분도 표를 잃는 요인으로 작용했다.

더구나 이명박 대통령이 임기 동안 한 번도 4.3 위령제에 참석하지 않는 등 4.3 희생자들과 유족들의 아픔을 달래기 위한 노력을 거의 기울이지 않음으로써 제주지역 민심을 달래려는 노력을 아예 외면한 것 아니냐는 비판에 직면해야 했다.

결국 지역의 최대 현안을 제대로 추스릴 의지를 보이지 못한 점이 유권자들의 외면을 초래, 속수무책으로 3석을 고스란히 민주당 현역 의원들에게 내주고 만 셈이 됐다.

선거운동 막바지까지 이른바 ‘제주 홀대론’에 따른 서운함이 정권에 대한 심판 여론으로 이어졌다는 것이다.

더구나 제주시 을 지역구에서 새누리당 예비후보의 금품 향응 수수 의혹이 불거지면서 유력한 경쟁 후보가 낙마한 부분도 새누리당에게는 뼈아픈 악재가 됐다.

새누리당은 결국 제주시 을 지역구에 후보를 내지 않는 고육지책까지 써가며 2곳 선거구에만 주력하는 전략으로 나섰으나, 현역 의원들의 아성을 넘기에는 역부족이었다.

<홍석준 기자 / 저작권자 ⓒ 미디어제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딥페이크등(영상‧음향‧이미지)을 이용한 선거운동 및 후보자 등에 대한 허위사실공표‧비방은 공직선거법에 위반되므로 유의하시기 바랍니다.(삭제 또는 고발될 수 있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